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노무 정보

실업급여 재취업, 구직 외 활동 조건, 종류, 필요서류

목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실업급여를 지속적으로 받으려면, 실업인정일에 재취업 활동을 했다는 증거를 제출해야 합니다. 재취업 활동은 구직 활동과 구직 외 활동으로 구분되므로, 이 두 가지를 명확히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재취업 활동에 필요한 자료, 인정 횟수, 조건 등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구직활동

    구직 활동은 입사 지원서 제출, 면접 참여와 같이 취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활동을 말합니다. 이러한 활동에는 횟수 제한이 없어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일한 날짜에 이루어진 재취업 활동은 한 번만 인정되며, 같은 회사에 여러 번 지원하는 경우 그 지원 활동은 구직 활동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1️⃣워크넷 입사지원

    워크넷은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 관할 취업 포털 사이트로, 구인구직이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국가에서 운영하는 만큼, 고용센터와의 연계가 잘 구축되어 있어, 서류 제출 절차가 간소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입사 지원 확인서가 증빙 자료로 필요하며, 구직자가 별도로 서류를 준비하지 않아도 고용센터를 통해 바로 처리됩니다.

    그러나 입사 지원 후의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이 철저하기 때문에, 워크넷을 통한 지원 시에는 더욱 주의 깊게 절차를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2️⃣취업포탈 사이트

    사람인, 잡코리아, 알바천국 등의 사이트를 통해 기업의 채용 공고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증빙 자료로는 공고 기간과 입사 지원일을 확인할 수 있는 채용 공고문과 취업활동 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취업활동 증명서는 해당 취업 포털 사이트의 메뉴에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3️⃣방문면접

    온라인 공고가 없거나 지인 추천으로 면접을 본 경우, 면접 확인서와 명함, 공고문, 또는 직인 중 하나를 제출하여 증빙할 수 있습니다.

     

    4️⃣이메일 입사지원

    이메일을 통해 구직을 희망하는 회사에 입사 지원한 경우, 해당 회사의 채용 공고와 함께 보낸 이메일의 날짜와 메일 주소가 포함된 화면을 캡처하여 제출합니다.

     

    5️⃣홈페이지 입사지원

    기업 홈페이지를 통해 구직 활동을 진행한 경우, 채용 공고와 함께 지원 완료 화면을 캡처합니다. 이때, 지원 일자가 명확히 표시되어야 합니다.

     

     

     

    📌구직 외 활동

    구직외 활동은 구직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합니다. 이에는 직업 훈련, 자격증 취득, 심리 상담 등이 있으며, 이러한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구직 기회를 높일 수 있습니다.

     

    1️⃣직업훈련

    워크넷에서 설정한 구직 희망 직종과 관련된 훈련을 받는 경우, 이는 재취업 활동으로 인정됩니다. 단, 어학, 취미, 오락성 훈련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실업 인정 기간 중 30시간 미만의 수강은 구직 활동 한 건으로 인정되며, 30시간 이상 수강 시 모든 회차 건수가 충족됩니다.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을 받는 직업 훈련, 예를 들어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구직 활동으로, 민간 사설 학원의 경우 구직외 활동으로 분류됩니다.

    수강 증명서와 출석부를 제출하면 절차가 완료됩니다.

     

    2️⃣자격증 취득 시험응시

    실제 시험 응시 일자를 기준으로, 해당 시험은 구직외 활동으로 인정됩니다. 어학 시험의 경우, 1회에 한하여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제출해야 할 서류는 시험 응시표입니다.

     

    3️⃣집단상담(2시간 초과)

    고용센터에서 주관하는 집단상담에 2시간 이상 참여하고, 수료 확인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4️⃣직업심리검사(워크넷)

    워크넷에서 실시하는 온라인 직업 심리검사 결과지를 제출하면, 1회에 한해 구직외 활동으로 인정됩니다. 단, 검사 시간이 너무 짧으면 인정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최소 1시간 분량의 검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5️⃣취업특강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2시간 이하의 단기 집단 취업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수료를 인증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최대 3회까지 참여할 수 있으며, 1차 실업인정 특강은 이 3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6️⃣심리안정프로그램

    지역 고용센터에서 제공하는 심리안정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참여 확인서를 제출하면, 1회에 한하여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직업훈련 국비지원 교육 실업급여 수강증명서 발급(양식)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실업급여를 받으시는 동안 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하여 국비 지원을 받고 직업훈련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구직 활동으로도 인정되어

    usuallyrise.tistory.com

     

    잡코리아 사람인 구직활동 취업 증명서 실업급여 5차 서류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실업급여를 5차로 받게 되면 본격적인 구직 활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처음으로 구직 활동을 시작할 때, 실업 인정을 받는 방법에 대해 혼

    usuallyrise.tistory.com

     

     

    국민내일배움카드 국비 지원 신청, 실업급여 5차 인정받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실업급여를 받으려면 5차부터는 구직활동을 해야하는데요. 이때 직업훈련을 수강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직업훈련은 30시

    usuallyrise.tistory.com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