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금리 환율

환전 싸게하는 방법 4가지(트래블 월렛, 동전환전)

목차

    환전 싸게하는 방법 4가지(트래블 월렛, 동전환전)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한국의 코로나 엔데믹 선언이 발표되자 해외여행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일단 저만해도 그렇습니다. 그래서 괜히 여행가볼만한 국가들을 찾아보게 되는데요.

     

    하지만 요즘 달러가 굉장히 비싸기 때문에 여행가기 망설여 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은 요즘같은 강달러 시대에 알아두면 좋은 환전 싸게하는 방법 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앱 환전

    여행 환전이라고 생각하면 가장 먼저 생각하시는 것이 바로 은행 환전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 은행환전을 직접 은행창구에 가는 것이 아니라 은행 앱을 활용하면 90%의 높은 우대율을 받게 됩니다.

     

    우대율이란 금융사가 가져가는 수수료를 그만큼 깎아준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환전 수수료가 10원인 은행이 있다면 90% 우대율 적용 시 수수료를 10원 × 90% = 1원만 받습니다. 

     

    이렇게 어플로 환전을 하고나면 실제 화폐는 출국 전 인근 영업점이나 공항에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2. 트래블월렛

    두번째로는 트래블월렛이 있습니다.

     

    트래블월렛은 외화를 충전해서 온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선불카드입니다. 

     

    해외결제에 특화되었기 때문에 해외 이용수수료가 없고, 이용금액을 페이백 해주는 등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또한 미국, 일본, 유럽 등 주요통화의 환전수수료가 무료이며, 기타 통화는 0.5%의 환전수수료로 저렴한 편입니다.

     

    혜택이 좋은 외화 카드는 대부분 신용카드기 때문에 연회비가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트래블월렛은 신용카드가 아니기 때문에 연회비가 없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단, 충전형태로 이용하기 때문에 여행 후 잔금이 남아 환불할때 환차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가 환불을 하려고 보니까 원화로 바꿀 때는 엔화 기준 현재환율보다 약 10원정도 더 손해보면서 팔아야하더라구요.

     

    가급적이면 환불은 안하거나 환율이 많이 올랐을때 환불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트래블월렛과 자주 비교되는 카드로는 마스터카드 계열사인 트래블로그도 있으니 아래의 링크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여행카드 비교: 트래블로그 트래블월렛 차이

    해외여행카드 비교: 트래블로그 트래블월렛 차이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일본여행을 준비하면서 해외여행카드를 찾아보고 있던와중 좋은 카드를 발견해

    usuallyrise.tistory.com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장단점: 일본 환전, ATM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장단점: 일본 환전, ATM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에 일본으로 여행을 떠나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저도 휴가때 일본으로 여행을 까

    usuallyrise.tistory.com

     

     

    3. 휴대폰 QR결제

    만약 미리 환전하는 것이 귀찮다면 휴대폰 QR결제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라인페이(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를 지원하는 매장이라면 QR결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QR결제 시스템은 국내은행 계좌에서 자동으로 포인트가 충전되어 해당 포인트로 해외결제가 되는 방식입니다.

     

    네이버페이(라인페이)는 현재 일본에서 이용가능하며, 대만에서도 출시예정입니다.

     

    네이버페이는 해외결제 수수료와 환전수수료가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알리페이와 제휴를 맺어 더 다양한 국가에서 이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는 일본, 중국, 싱가포르, 마카오에서 사용가능합니다.

     

    단, QR결제를 제공하지 않는 매장들도 있을 수 있으니 현금도 일부 챙겨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4. 동전환전

    마지막 방법은 동전환전입니다. 은행에서는 현재 환율대비보다 30% 저렴하게 고객에게 동전환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전의 경우 운송비, 보험료 등 비용 문제가 더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동전환전을 제공하고있는 은행은 많지 않기에 은행에 미리 전화로 문의해서 동전환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은행에서도 동전은 소액만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러은행을 발품하는 데 들이는 시간을 고려하면 동전환전을 하는 것이 오히려 손해일 수도 있겠습니다.

     

    만약 동전환전에 성공했다면 해당 동전은 전부 현지에서 다 사용하고 오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에서는 동전을 환율대비 50%로 매입하기 때문입니다.

     


    이상 환전 싸게하는 방법 4가지로 앱환전, 트래블월렛, 휴대폰 QR결제, 동전환전을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여행의 시작인 환전, 이왕이면 저렴하게 환전해서 돈도 아끼고 두배로 즐기며 여행 가시기 바랍니다.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