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파이어족

20대 재무설계 돈, 나의 재테크 방법 및 목표

목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의 인생목표는 무엇인가요? 목표는 여러가지가 될 수 있겠지만, 제 인생에서 중요한 목표 중에는 '조기은퇴'가 있습니다.

     

    맞습니다. 저는 파이어족을 목표로 3년넘게 제가 걷고있는 재테크 과정을 블로그에 기록하고 있습니다. 평소 주변에는 이런 대화를 나눌만한 사람이 없기에 때로는 블로그에 글을쓰며 각오를 다짐하기도 하고, 스스로 위안도 하기도 합니다.

     

    이런게 바로 블로그의 순기능이 아닐까 싶네요. 요즘 제 고민은 '20대의 재무설계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이에대해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생각하는 20대 재무설계와 재태크 방법에 대해 말해보고자 합니다.

     

     

    📌재무설계가 중요한 이유

    재무설계란 금전적인 목표를 달성하고 금융적인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수립하는 계획입니다.

     

    목표달성을 위한 계획 수립으로 금융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으며, 예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은퇴이후 수입이 없을 때를 준비하는 등 금전적인 미래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20대 재무설계

    먼저 저는 재무설계를 할 때 생애별로 나누어서 계획을 잡아보았습니다. 나이대별로 요구되는 것들이 다르고, 재테크 방법도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1) 30대

    저는 현재 29세로 곧 30대를 앞두고 있습니다. 그런만큼 30대는 미래를 위해 투자하고 모든 시간과 노력을 쏟아붇는 시기가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제가 생각하는 '경제적 자유'의 기준은 2가지가 있는데요.

    첫째, 연 지출의 25배가 되는 약 4억원의 자산을 모으는 것

    둘째, 직장 밖에서 지속적으로 200만원 이상의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 중 한가지라도 달성하기 위해 소득, 저축, 지출 모두 제한을 많이 할 계획입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부업을 병행해서 최대한 소득을 늘려보고, 월급은 고스란히 저축해서 최대한 투자원금을 확보해 두려고 합니다.

     

    동시에 지출을 줄이기 위해 앱테크, 추천인, 체험단 등으로 최대한 생활비를 세이브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 두고 있습니다.

     

    근 2년간은 대중교통대신에 자전거로 출퇴근을 했더니 약 240만원을 아낄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작은 지출이라 하더라도 줄이게되면 돈을 많이 저축할 수 있습니다.

     

     

    2) 40대

    늦어도 40대가 되기전에는 경제적 자유를 달성해서 돈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최소 4억원의 자산을 모아서 투자수익만으로 먹고살 수 있는 단계입니다.

     

    이때 투자수익률은 연간 7%로 설정하였고, 인출금액은 4%로 정합니다. 이렇게 되면 연간 인플레이션이 2%씩 오른다고해도 원금은 손실되지 않습니다.

     

    재테크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제가 고려하고 있는 투자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ELS
    ▪ 연금저축펀드
    ▪ 미국주식 배당
    ▪ 예적금

     

    위의 재테크 방법들은 다른 투자에 비해 변동성은 적고 만기일이 확실하고, 매달 따박따박 돈이 나온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투자금을 통해 생활비를 벌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다보니 이런 투자 스타일이 제게 맞더군요.

     

     

    3) 50·60대

    50대와 60대가 되면서는 개인연금과 국민연금을 개시할 수 있습니다. 연금이 개시됨에 따라 이때는 지금보다는 숨통이 트이지 않을까 싶네요. 

     

    이때는 들어오는 노동수익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은 만큼 보수적인 투자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원금손실을 최대한 줄이는 방향으로 전환해야겠습니다.

     


    이상 20대 재무설계와 재테크 방법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사람마다 재테크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도 다르고 투자성향도 다르기에 본인에게 맞춰 계획을 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아래에는 오늘의 글과 관련된 글을 안내해 두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usuallyrise.tistory.com/343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