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파이어족

생애주기별 금융설계, 장기 재무설계 방법

목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들은 갑자기 급전이 필요하게 된 적이 있으신가요? 누구라도 살다보면 갑자기 큰돈이 필요하게되는 일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는 굉장히 마음이 초조해지기 쉬운데요.

     

    그래서 사전에 생애주기별 금융설계를 통해 미래를 대비하면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어느정도 대처할 수 있습니다. 

     

    생애주기별 금융설계란?

    사람이 살다보면 생애주기별로 해야하는 과업들이 있는데요. 이 과업에 따라 장기 재무설계를 짜는 것 '생애주기별 금융설계'라고 합니다.

     

    예를들어 결혼을 앞두고 있다면 결혼식 비용이나 내집마련 등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애주기별 금융설계를 통해 미래에 발생할 지출을 미리 예측해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생애주기별로 앞둔 과업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비용은 시기별로 상이할 수 있으며, 또한 같은 시기라 하더라도 사람마다 비용의 차이는 다를 수 있습니다.

     

    📌20대

    대학교 졸업과 함께 취업을 앞둔 시기로, 어떤 직장을 가질 것인지에 대한 진로 탐색에 대한 고민이 많은 시기입니다.

     

    취업에 성공해 사회초년생이 되면 주거래 은행은 어디로 할 것인지, 예산은 어떻게 세울 것인지 재무설계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게 됩니다.

     

    📌30대

    결혼, 출산, 자녀양육 등 가정을 꾸리는 시기입니다. 인생의 큰 전환점이 되는 시기기에 그만큼 들어가는 지출도 굉장히 많은데요.

     

    대표적으로 새 자동차 구입, 육아비용 마련이 있습니다. 또한 미래에 아이가 성장할 것을 고려해 주택 구입을 위해 돈을 모으고, 자녀 교육 자금까지 마련해야 합니다. 

     

    이에따라 장기 저축계획을 짜고, 합리적인 소비를 통해 효과적으로 돈을 모으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택 구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주택청약 상품도 미리 가입해 두어야할 것입니다.

     

    또한 미래 노후를 대비해 개인연금을 가입해 두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40~50대

    자녀가 학교를 다닐시기로 자녀교육 자금 마련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가정을 꾸리다보면 아이가 성장하기도하고 짐도 많아져서 더 넓은 집으로 옮길 필요가 생기게 되는데요.

     

    주택마련 및 주택 규모를 넓히는 데에도 큰 돈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에 따라 재산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증식시킬 것인지, 자산은 어떻게 배분할 것인지 전반적인 고민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60대 이후

    60대는 일반적으로 은퇴를 하는 시기로 직장에서 나오는 고정수익이 없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젊을 때 들어둔 연금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직장 월급이 없어진만큼 연금이 대체해 줄 수 있도록 조기에 미리 계획을 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젊어서부터 노후준비를 준비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만일 노후준비가 잘되어 있지 않다면 재취업을 고려해야 겠습니다.

     

    또한 60대 이후부터는 건강상에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갑작스러운 의료비 지출을 대비할 수 있도로 예비자금이 충분히 마련되어야 합니다.


    이상 개인의 생애주기별 장기 재무설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에는 오늘의 글과 관련된 내용을 안내해두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파이어족 자산! 복리계산법(현재가치)으로 구하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워라밸이 중시되면서 요즘에는 조기은퇴를 희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저역시 그들 중 한명인데요. 하지만 파이어족으로 가는 길

    usuallyrise.tistory.com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