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파이어족

파이어족 자산! 복리계산법(현재가치)으로 구하기

목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워라밸이 중시되면서 요즘에는 조기은퇴를 희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저역시 그들 중 한명인데요. 하지만 파이어족으로 가는 길은 멀고 험하기만 합니다.

     

    오늘은 파이어족이 되기위해서는 얼마의 자산이 필요하며, 미래의 지출을 현재가치로 구하는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어족 자산 얼마나 필요할까?

    대체 얼마나 모아야 은퇴를 할 수 있을까요? 모든 예비파이어족이 가장 고민되는 부분일텐데요.

     

    일반적으로 파이어족 자산은 연 지출액의 25배로 계산합니다. 왜 하필 25배냐고 궁금하실텐데, 바로 4%의 법칙 때문입니다.

     

    연간 생활비의 25배를 모으면 그 금액의 4%가 한해의 생활비가 됩니다. 만일 매년 7%의 수익만낼 수 있다면 평생먹고살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그야말로 마르지 않는 샘물입니다.

     

    하지만 이 계산의 전제는 연간 7%내외 혹은 그 이상으로 수익을 꾸준히 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만일 지금과 같이 금리인상, 경기침체로 인해 수익률이 낮아질 경우엔 계획이 틀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매년 7%의 수익을 낼 수 있다면 4%의 생활비, 2%의 인플레이션이 있어도 원금은 손실되지 않습니다.

     

    저같은 경우엔 부모님과 같이 살고있어 식비, 주거비등을 절약할 수 있어 월 평균 42만원을 지출하고 있었습니다. 대중교통대신 자전거를 타고, 외식도 거의 안하다보니 지출을 많이 줄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파이어족 자산을 계산할 때는 1인가구를 꾸렸을 때를 기준으로 하는게 맞겠죠. 2023년 1인가구 월평균 소비지출은 남성 165만원, 여성 146만원입니다.

     

    월 지출을 150만원으로 가정하면 연지출은 1,800만원이고, 필요한 파이어족 자산은 4억 5천만원이 됩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월 지출액을 설정해서 계산을 하면 되겠습니다.

     

    여기에다 만일 프리랜서, 유튜브, 블로그 등 본인이 직접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필요한 자산은 더 줄어들 수 있겠습니다. 다만 이런 류의 수입은 불안정하다는 특성이 있어 충분한 자산을 확보해두는 것이 선행되는 것이 안전합니다.

     

     

    📌복리계산법 공식 (현재가치 계산)

    하지만 위의 계산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미래에 지출하게될 큰 돈은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인데요.

     

    살다보면 취업, 임신, 육아, 학업 등 생애주기별로 큰돈이 나가는 시기가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지출액이 미래의 지출액과 동일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그럴 때에는 복리계산법으로 n년 뒤에 필요한 돈을 모으려면 최소 얼마의 원금이 필요한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미래의 지출을 현재가치로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PV=FV(1/(1+r)n제곱)
    ▪ PV: 현재 필요한 원금
    ▪ FV: 미래에 필요한 금액
    ▪ r: 복리율
    ▪ n: 몇년 뒤에 필요한지

     

    가령 15년 뒤 4000만원이 필요하고 7%의 복리를 받는다고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PV=4000만원(1/(1.07)15제곱)

    =1450만원

    현재 1450만원을 저금해두어야 7% 복리로 15년뒤 4000만원이 됩니다.


    이상 파이어족 자산과 함께 미래의 지출에 대해 대비할 수 있는 복리계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제적자유를 얻기란 쉽지 않지만 올바른 경제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언젠가는 이룰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저포함 모두들 주어진 삶이 아닌 만들어가는 삶을 살기 바라며 오늘의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