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경제 정책

건강관리 시범사업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신청 조건 방법, 지역

목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세월이 흐르며 몸의 이상 신호를 감지하는 일이 잦아집니다. 지속적인 건강 유지는 미래의 즐거운 삶을 위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죠.

    사실, 체계적인 건강 관리로 인센티브까지 받을 수 있는 시범사업도 존재합니다. 이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에 관한 정보를 오늘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이란?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이들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는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예방형'은 건강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고, '관리형'은 만성 질환 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환자들을 위한 것입니다.

    이 시범사업은 2021년 7월 29일부터 2024년 6월 30일까지 시행됩니다.

     

    📌신청 조건

    신청 기준에 따라, 예방형과 관리형 두 분류로 구성됩니다. 선정된 참가자들은 알림톡이나 문자, 우편 등의 방법으로 개별 안내를 받게 됩니다.

     

    1️⃣예방형

    예방형 참여 자격은 20세 이상 64세 이하이면서 일반건강검진 결과 건강 관리 필요성이 확인된 경우에 부여됩니다.

    필요한 건강 관리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체질량지수(BMI)가 ( 25kg/m^2 ) 이상일 때
    02) 수축기 혈압이 ( 120mmHg ) 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이 ( 80mmHg ) 이상일 때
    03) 공복혈당이 ( 100mg/dL ) 이상일 때
    이 조건들 중 01) 항목과 02) 또는 03) 항목을 함께 만족해야 하며, 01) 항목 없이는 신청 자격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2️⃣관리형

    고혈압이나 당뇨병 환자면서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에 참여하는 특정 의료기관에 등록된 환자에 한해 신청이 허용됩니다.

    해당 의료기관은 국민건강공단 웹사이트의 '건강iN' 메뉴에서 '검진기관/병원찾기'를 통해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의료기관 조회' 옵션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지원 금액

    건강 관리에 적극 참여하면 예방형에 신청한 사람들은 연 5만원까지, 

     

    관리형의 고혈압이나 당뇨병 환자는 각각 5만원과 6만원까지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센티브는 개인의 건강 행동과 성과에 따라 다르게 지급되며,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적립됩니다:

    예방형 인센티브 적립 기준:
    건강 생활 실천: 매일 8,000보 이상 걷기, 건강 관리 프로그램 완료
    건강 개선: 체중 감소, 공복 혈당 조절, 혈압 관리

     

    관리형 인센티브 적립 기준:
    건강 생활 실천: 케어플랜 목표 걸음 수 달성, 교육 이수, 자가 측정
    건강 개선: 체중 감소, 당화혈색소 조절, 혈압 관리

     

    적립된 인센티브는 현대 이지웰과 같은 지정된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용하거나, 모바일 상품권을 통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범 지역

    이 프로그램은 매력적인 혜택을 제공하지만, 신청 자격은 특정 시범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로 한정됩니다. 아쉽게도 제 부모님께서는 해당 지역에 계시지 않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는 참여하실 수 없었습니다.

     

    만약 주민등록상의 주소가 시범 지역 내에 있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

    해당 지원금제는 검진 또는 케어플랜 시작 후 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모바일 앱에서는 건강공단 앱을 다운로드하고 로그인하여, 전체 메뉴에서 '건강iN' 섹션의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를 선택합니다.

    PC 사용 시에는 건강공단 웹사이트에 로그인하여 '건강iN' 메뉴를 통해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로 이동한 후, '참여신청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직접 방문을 원하시면, 거주 지역의 건강공단 지사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 지원금제는 건강을 지키며 혜택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 조건에 부합하시는 분들은 신청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