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경제 정책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청년 지원 정책 신청 후기 비교

목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청년 지원 정책인 청년희망적금이 만기되면서,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이때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일시납입제도를 선택할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이 방법을 이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처음에는 일시납으로 인한 금액 부담과 실제 이득에 대해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제 상황에서는 좋은 예적금 상품을 찾고 있었고, 자산의 절반을 안전자산에 투자하고 있어서 일시납입이 매우 적절한 선택이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정부 청년 지원 정책인 청년도약계좌를 직접 신청하고 남긴 후기를 공유해보려 합니다.

     

    일시납입 이득일까?

    일시납입은 청년희망적금에서 만기 금 일부를 청년도약계좌에 일괄적으로 납입하는 구조입니다. 기본적으로 청년도약계좌는 적금과 유사하게 월 최대 ₩700,000까지 납입할 수 있는 구조이지만, 일시납입을 통해서는 예금과 같은 성격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일시납입 옵션을 선택하면, 동일한 금리 조건에서도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시납입을 하지 않았을 경우 최대 ₩8,010,000의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일시납입을 통해 ₩8,560,000까지, 즉 추가로 ₩550,000을 더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이점을 고려하여, 저는 일시납입 옵션을 선택하여 가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신청 후기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려면, 먼저 가입을 희망하는 은행을 선택해야 합니다. 각 은행마다 우대금리를 받기 위한 조건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우리은행이 우대금리 조건을 충족하기에 가장 수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우리은행의 경우, 우대금리는 최대 1%까지 적용됩니다. 월 50만원 이상의 급여를 우리은행 입출금 계좌로 이체하면 이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입금자 명에 '월급', '급여' 등의 단어가 포함되어 있다면, 우대금리 조건을 충족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가입신청은 영업일 기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의 가입 절차는 가입신청, 정보 입력, 심사기간, 계좌개설의 네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에 가입 신청을 하면, 월 설정 금액과 전환 기간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는 청년희망적금의 만기 금액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저는 월 70만원, 17개월로 설정하여 총 11,900,000원을 일시납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처음에는 일시납입을 하면 5년 동안 월 70만원씩 납입을 계속해야 하는지 궁금했습니다. 하지만 일시납입을 선택하면, 예를 들어 월 70만원씩 17개월분을 일시납입 신청했다면, 그 17개월 동안은 추가적인 월 납입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 신청이 완료되면,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구원 동의와 정보 입력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가구원과 본인 인증이 필요하지만, 비교적 간단한 편입니다.

     

    신청 후 약 2주가 지나면, 서민금융진흥원으로부터 가입 가능하다는 알림톡을 받게 됩니다. 이후 영업일에 맞춰 우리은행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가입 절차를 완료했습니다.

    가입 가능 기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이 기간 내에 모든 절차를 마무리해야 합니다.

     

    계좌 개설 과정은 이미 가입 신청 시 필요한 정보를 모두 입력해 둔 덕분에 어렵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입니다:

    1. 우리은행 입출금 계좌에 일시납 금액을 이체합니다.
    2. 자동 이체 날짜를 설정합니다.
    3. 만기 해지 방법을 선택합니다.
    저는 자동 이체 날짜로 가능한 가장 빠른 날짜를 선택했으며, 만기 시 자동 해지를 선택했습니다. 만기가 되면 금리가 절반 이하로 감소하여 계좌를 유지할 이유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만기 이후 계획

    납입을 마치고 나면, 약 5,050만 원의 큰 금액이 만들어집니다. 아직 만기 이후의 구체적인 계획은 세우지 않았지만, 재테크를 통해 이 자금을 운용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 자금을 추가하여 미래에 주택을 구입하거나, ISA 계좌를 통해 ETF나 ELS에 투자하는 방안도 고려 중입니다.

    일부 자금은 연금저축계좌에 납입하여 해외 ETF에 투자함으로써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청년 경제 정책이 도입된다면, 이 만기 금액을 해당 상품에 투자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올해의 큰 계획 중 대표적인 정부의 청년 지원 정책인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는 것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었다는 사실에 큰 만족감을 느낍니다. 이상으로 청년도약계좌 가입 후기 및 만기 이후 계획에 대한 저의 생각을 공유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청년도약계좌 대상 조건(백수, 공무원, 대학원생, 프리랜서)

    청년도약계좌 대상 조건(백수, 공무원, 대학원생, 프리랜서)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6월에 청년도약계좌가 출시되면서 무려 70만명이 되는 청년들이 가입을 했다

    usuallyrise.tistory.com

     

    청년도약계좌 은행별 우대금리 비교 이자

    청년도약계좌 은행별 우대금리 비교 이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약 76만명이 사전신청하며 성공리에 출시된 청년도약계좌에 많은 청년들이 관심을 갖고 있습

    usuallyrise.tistory.com

     

    청년도약계좌 내년가입 가능할까 (신청일, 마감 날짜)

    청년도약계좌 내년가입 가능할까 (신청일, 마감 날짜)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이번에 청년도약계좌 접수 신청이 시작되면서 무려 누적가입자가 70만명이 넘어갔

    usuallyrise.tistory.com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