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주식 분석

베트남 역대급 경제성장률부터 베트남 증시까지

목차

    베트남 역대급 경제성장률부터 베트남 증시까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미국주식도 연이어 폭락을 면치못하고 있는상황에서, 오히려 역대급 경제성장률을 보인 나라가 있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바로 베트남인데요. 오늘은 베트남 경제성장률부터 베트남 증시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 경제성장률

    29일 블룸버그는 베트남의 2022년 3분기 (7~9월)의 경제성장률이 무려 13.67%이라는 보도를 했습니다.

     

    베트남의 지난해 3분기에는 코로나 19유행으로인해 공장폐쇄조치가 있었기에 국내총생산(GDP)가 6.02%감소했던 것을 감안하면 놀라운 변화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올해 1분기 부터 시작되었는데요. 

     

    베트남의 1분기 GDP는 5.05%, 2분기는 7.83%으로 놀라운 성과를 보였습니다.

     

    이렇게 올해의 성과가 좋다보니 세계 각국에서 GDP전망치를 낮추고 있을동안 베트남정부는 GDP증가율 목표치로 6.0~6.5%를 설정했는데요.

     

    세계은행역시 베트남 GDP증가율 전망치를 기존 5.3%→7.2%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또한 국제통화기금(IMF)도 베트남 GDP 증가율을 6%→7%로 변경했습니다.

     

     

     

     

    업종별 경제성장률

    베트남의 경제성장률을 업종별로 나눠 확인해 볼까요?

     

    베트남은 특히 제조업을 중심으로 큰 성장을 보였습니다.

     

    산업 및 건설부문에서 전년동기 12.91% 성장했으며, 서비스업 18.86%, 농업 3.24% 성장했습니다.

     

     

     

     

    베트남 인플레이션 방어

    전세계적으로 경제침체 우려가 일고 있는 이 와중에, 베트남의 경제성장률은 가히 놀라운데요.

     

    그럼에도 베트남정부에서는 인플레이션 상승에 대비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1% 인상했습니다.

     

    9월의 베트남 소비자물가지수(CPI)상승률은 4.01%로 베트남 정부는 CPI상승률 4%를 목표로 정했습니다.

     

     

     

     

    베트남 증시

    3분기에는 경제성장률이 엄청났던 베트남. 이에반해 증시는 엄청난 급락을 겪고 있는데요.

     

    베트남의 VN지수는 6일기준 전거래일보다 무려 2.69%나 급락해 연중최저치를 찍고 있는 모습입니다.

     

    특히 베트남의 시가총액 30위 대형주로 구성된 VN30역시 3.22%로 급락한 것을 보면 참담할 지경입니다.

     

    보통 대형주라고하면 안정적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선호하는데, 오히려 시장대비 더 큰 급락을 겪었기 때문이죠.

     

    이날 베트남고무그룹, 전자제품 유통기업 모바일월드는 -6.8%로 급락했습니다.

     

    그렇다면 경제성장률이 높은데도 베트남 증시가 급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전문가의 분석에 따르면 베트남 증시 급락의 원인은 뚜렷하지 않으며, 전세계적인 경제침체로 투심이 약화된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이상 요즘 새로운 투자처로 급부상하고 있는 베트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간 해외주식하면 미국주식만 고려했는데, 앞으로는 베트남같은 새로운 투자처로 눈을 돌려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본 글은 필자가 투자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것으로, 주식 추천글이 아닙니다. 주식 매매 및 보유에대한 선택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으니 현명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