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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설계/시장 이슈

2022년 키워드·이슈로 경제 돌아보기

목차

    2022년 키워드·이슈로 경제 돌아보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한국PR협회에서 올해의 2022년 키워드 1위~10위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한해의 경제 이슈들을 되돌아 볼 수 있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2022년 키워드 TOP10

     

     

    10위 오징어게임

    2022년 이슈 10위에 선정된 것은 오징어게임이었습니다.

     

    오징어게임은 2021년 9월 17일에 이정재 주연으로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휩쓸었던 넷플릭스의 드라마입니다.

     

    오징어게임은 무려 한국최초 에미상, 금관문화훈장 등을 받을 정도로 다방면에서 수상을 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시즌2를 준비하고 있다고도 하니 K-콘텐츠의 전망도 밝을 것으로 보입니다.

     

     

     

    9위 개인정보보호

    2022년 이슈 9위에는 개인정보보호가 선정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개인정보보호'가 왜 순위에 있을까 싶었는데, 생각해보니 구글과 메타에서 개인정보보호법을 위반했던 사건때문에 순위에 오른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사건은 우리가 자주사용하는 구글, 인스타, 페이스북, 유튜브에서 보던 맞춤광고들이 사실 우리의 방문정보를 불법으로 수집해서 제공된 것이었기에 많은 사람들의 공분을 샀던 사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업들의 불법 개인정보 수집으로 인해, 정부에서는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을 추진해 2025년에는 시행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6위 메타버스

    2022년 이슈 6위에는 메타버스가 선정되었습니다.

     

    메타버스는 네이버의 제페토, 닌텐도의 동물의숲, 마소의 마인크래프트 등을 떠올리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현실세계처럼 경제, 문화 활동 등이 이루어지는 가상현실공간을 메타버스라고 합니다.

     

    특히 메타버스는 코로나19가 확산되며 언택트 시대가 펼쳐짐에따라 미래를 선도할 새로운 기술이라며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구 페이스북의 경우 이름을 메타(META)라고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대감과 달리 메타버스의 현재상황은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지난 15일 기준 메타는 메타버스 사업에서 큰 손실을 겪어 전체직원 중 13%를 해고하기도 했습니다.

     

    신기술에는 그만한 근거가 있는지 확인해보고 투자해야됨을 다시금 느끼게 됩니다.

     

     

     

    3위 NFT

    2022년 이슈 3위에 해당하는 것은 NFT입니다.

     

    NFT는 한글로 풀어말하면 대체불가능 토큰을 의미합니다.

     

    이는 블록체인 기술로 영상, 그림, 사진 등의 디지털자산에대한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는 가상의 토큰입니다.

     

    즉, 가상세계의 진품증명서입니다. 각각의 디지털 자산에는 고유 주소가 있어 이를 통해 소유주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메타버스와 마찬가지로 가상자산은 가치 측정이 어렵고,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 근거를 대기란 쉽지 않습니다.

     

    일각에서는 NFT가 저작권 도용, 자금세탁, 사기, 탈세 등에 악용되고 있어 신뢰할 수 없는 자산이라고 평가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NFT시장은 최근에는 하락장을 맞이하며 지난 5월 2일대비 현재는 가격이 84%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1위 컴백

    마지막 2022년 이슈 1위는 컴백이 차지했습니다.

     

    코로나 19와의 삶이 이제 일상이 되자 K-POP, 영화, 드라마 등에서 컴백을 하는 사례가 많아졌습니다.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차트에 오르고, K-POP에 열광하는 외국인들도 최근에는 흔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현재의 분위기로는 K-콘텐츠의 인기는 2023년에도 식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2022년 키워드로 한국의 경제를 되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2022년에는 코로나19시대에서 단계적 일상회복이 이루어져서, 이러한 흐름이 키워드에도 많이 반영된 것 같습니다.

     

    2023년은 과연 어떤 해로 기억될지 궁금해집니다.

     

    그럼 여러분도 한 해 마무리 잘 하시길 기원하며 오늘의 글은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글은 필자가 투자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것으로, 주식 추천글이 아닙니다. 주식 매매 및 보유에대한 선택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으니 현명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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