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주식 분석

2023 국민연금 포트폴리오, 신규 투자종목은?

목차

    2023 국민연금 포트폴리오, 신규 투자종목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국민연금 기금은 국민의 노후자금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통해 연기금을 늘린다는 사실 다들 아실겁니다.

     

    이런 국민연금이 올해 새해를 맞아 포트폴리오를 변경하고, 새로운 투자종목을 편입했다고 합니다.

     

    국민연금이 국내 주식비중을 줄이고 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국내주식 시가총액의 6%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국민연금의 행보에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2023 국민연금 투자종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순매수 종목

    1) 진에어

    국민연금이 올해 특히나 집중적으로 매수한 종목은 '진에어'입니다.

     

    일본 자유여행 무비자 입국을 허용함에 따라 최근 일본 노선 승객 수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2254억원으로 진에어는 흑자전환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호실적에 국민연금은 진에어 지분을 5.25%(지난해 12월 기준)→10.07%(올해 2월 기준)으로 늘려왔습니다.

     

    일본여행 인기와 함께 중국 리오프닝까지 호재가 겹쳐 주가가 더 상승할 여력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한 것입니다.

     

    진에어 외에도 국민연금 투자종목으로 제주항공, 에어부산도 함께 매수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2) GS리테일

    실내 마스크 해제로 인해 시민들의 식음료, 간편식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자 국민연금은 GS리테일의 지분을 9.29%→9.95%로 늘려왔습니다.

     

    GS리테일의 지난해 4분기 실적은 전년동기 180.9% 증가해 853억원이라는 엄청난 기록을 내기도 했습니다.

     

     

     

    3) 삼양식품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있는 불닭볶음면에 힘입어 국민연금 투자종목 중 '삼양식품'의 비중이 9.51%→10.12%로 증가했습니다.

     

    작년 6월의 지분인 6.27%와 비교하면 상당히 급격하게 지분을 늘려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리오프닝 역시 호재로 작용하여 국민연금은 삼양식품의 전망을 좋게 해석했습니다.

     

     

     

    국민연금 순매도 종목

    그럼 반대로 국민연금 투자종목 중 순매도 종목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의 투자방법은 수익이 난 종목은 매도한 뒤 수익이 날만한 종목으로 갈아타는 리밸런싱 방식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주가가 급등했던 건설주 '삼성엔지니어링', 철강주 '포스코인터네셔널'이 매도 종목이 되었습니다.

     

    또한 주주환원정책으로 주가가 상승한 'DGB금융지주'역시 순매도 종목에 포함되었습니다.

     


    이상 2023 국민연금 포트폴리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렇게 국민연금 투자종목을 살펴보니 최근의 이슈들을 다시 되돌아 볼 수 있네요.

     

    중국 리오프닝, 실내 마스크 해제, 일본여행 인기 등 호재가 될 만한 이슈들을 평소에 염두해두고 투자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하지만 국민연금 투자종목 중 매수종목들은 이미 주가가 많이 오르기도 해서 투자 시 손실 위험도 함께 고려하셔야 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글을 이만 마무리 지으며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국민연금 주식 수익률 (3분기 누적 기준)

    국민연금 주식 수익률 (3분기 누적 기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3분기 누적기준 국민연금 주식 수익률이 공개되었습니다. 하단에서 자세한 내용 함께 살펴보도

    usuallyrise.tistory.com

    ※본 글은 필자가 투자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것으로, 주식 추천글이 아닙니다. 주식 매매 및 보유에대한 선택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으니 현명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