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주식 기초

미국 PMI 지수 (ISM 제조업 지수) 보는 방법

목차

    미국 PMI 지수 (ISM 제조업 지수) 보는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지난 4월 4일 3월의 미국 PMI 지수는 46.3%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2020년 5월 이후 최저치 수준인만큼 외신들은 경기침체가 본격화 되었다는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이처럼 미국 PMI지수는 인플레이션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척도가 됩니다.

     

     

     

    ISM 제조업 지수

    미국에는 미국구매자관리협회 ISM(Insitute for Supply Management)라는 단체가 있습니다.

     

    ISM은 20가지 산업분야의 구매담당 책임자, 약 400개 기업을 대상으로 매달 설문조사를 합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제조업 PMI(Purchasing Manager Index), 서비스 PMI, 병원 PMI를 알 수 있는데,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은 경기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제조업입니다.

     

    ISM 제조업 지수는 매달 첫번째 평일에 발표됩니다.

     

    설문조사에서는 신규주문, 생산, 고용, 공급자배달, 재고, 고객재고, 가격, 이연주문, 신규수출주문, 수입에 대한 설문을 하게됩니다.

     

    10가지 설문에 대해 회원들은 악화(worse), 불변(same), 개선(better) 3가지로 대답을 하게 됩니다.

     

    미국 PMI 지수이중에서 신규주문, 생산, 고용, 공급자대발, 재고라는 5가지 항목만을 지수화한 것으로 ISM제조업 지수보다 더욱 간결하게 경기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미국 PMI 지수는 0~100까지 있으며, 50을 기준으로 50미만일 경우엔 경기에 대한 부정적 전망, 50초과일 경우엔 경기에 대한 긍정적 전망을 의미합니다.

     

     

     

    ISM 제조업 지수가 중요한 이유

    특히 한국은 반도체, 자동차, 조선업 등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이다보니 해외의 경제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거래처인 미국의 제조업 경제활동을 미리 확인해 국내의 경제흐름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제조업 전망이 좋아져야 국내의 수출 전망도 전세계의 경제 역시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미국 PMI 지수는 S&P500, 미국 국채 금리 등의 지표와도 높은 유사성을 띕니다.

     

    즉, 투자자들이 산업활동의 변화를 가장 빠르게 인지할 수 있는 지표인 셈입니다.

     

    이처럼 경제상황을 어느 지표보다도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는 이유는 '구매관리자'로 부터 설문조사를 했기 때문입니다.

     

    제품 수요가 증가하게되면 구매관리자는 재빠르게 원자재 주문량을 늘리고, 반대의 경우엔 주문을 줄여 리스크에 대응합니다.

     

     

     

    미국 PMI 지수 보는법

    미국 PMI 지수는 ISM 사이트에 접속해 Manufacturing PMI를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2월달 미국 PMI 지수는 47.7%로 경기수축을 의미합니다.

     

    3월 PMI 지수는 예상치인 49.0%가 아닌 46.3%의 결과가 나와 당분간의 경기전망은 부정적으로 볼 수 밖에 없겠습니다.


    이상 ISM 제조업 지수의 의미, 보는법 등에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단에는 또다른 인플레이션의 척도인 PCE, CPI에 대해 안내해 두었으니 함께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미국 PCE 발표 시간, 물가지수 PCE·CPI 차이는?

    미국 PCE 발표 시간, 물가지수 PCE·CPI 차이는?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1월 미국 PCE 물가지수가 발표되고 미국의 3대지수가 모두 1% 넘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

    usuallyrise.tistory.com

    ※본 글은 필자가 투자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것으로, 주식 추천글이 아닙니다. 주식 매매 및 보유에대한 선택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으니 현명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