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금융상품

부실 새마을금고 연체율 조회 방법 폐업 망하면

목차

    부실 새마을금고 연체율 조회 방법 폐업 망하면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부실 새마을금고로 인해 불안한 새마을금고 고객들이 많습니다.

     

    저역시 새마을금고에 예금과 출자금통장을 보유하고 있기에 마음이 편치는 않은데요.

     

    새마을금고는 IMF시기에도 망하지 않고 30년간 서민 경제를 뒷받침한 중요한 금융기관인만큼 이번 논란은 꽤나 충격적입니다.

     

    특히 고령자의 가입비중이 높은 새마을금고인만큼 이번 논란으로 1조원이 날라가는 뱅크런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정부는 정부차입까지 동원해서 지원할테니 새마을금고는 망할 일이 없다며 적극적으로 고객들의 불안심리를 가라앉히려는 모습입니다.

     

    심지어 7월1일~6일에 예적금을 해지한 고객에 한해 14일 까지 다시 예치를 할 경우 원래 조건으로 계좌를 복귀해주기로 했습니다.

     

    뉴스에서는 새마을금고 폐업소식이 들리는 와중에 정부와 새마을금고는 안심하고 이용해도 된다고 말하니 어느장단에 맞춰야할지 모를 노릇입니다.

     

    이럴 때엔 확실한 근거를 들어 새마을금고 부실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새마을금고가 폐업으로 망하면 어떻게 되는지와 함께 연체율 조회방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새마을금고 망하면 어떻게 될까?

    새마을금고가 망하면 예금자 보호기금으로 원금과 이자를 합쳐 5천만원까지는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금고의 폐업, 통폐합에도 합병된 금고에서 새마을금고법에 따라 5천만원까지 보호받게 됩니다.

     

    따라서 만일 5,000만원 이상의 금액을 금고에 예치하고 있다면 초과금은 다른 은행에 예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마을금고 부실 확인방법

    현재 6월말 기준 새마을금고 연체율은 6.18%로 2021년 말 1.93%에 비해 약 4%가 상승했습니다.

     

    즉, 연체율이 6.18%보다 높은 금고는 타 지점보다 위험도가 더 높다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새마을금고 경영상황에대해 조회하기 위해서는 중앙회 홈페이지에서 [사업안내] - [전자공시] - [정기공시]의 루트로 클릭하면 됩니다.

     

    단, 경영상황은 6개월마다 고지되어 현재 고지된 내용은 2022년 12월 기준입니다.

     

    새마을금고 부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수원 본점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①연체대금비율

    연체대금비율은 1.53%로 평균 6.18%로 보다 현저히 낮아 타금고대비 안전합니다.

     

    ②순자본비율

    순자본비율은 7~8%가 안정적이며 적어도 4%를 넘기는 것이 좋습니다.

     

    수원 금고는 8.21%로 위기에도 버틸수이는 기초체력이 높습니다.

     

    ③유동성비율

    유동성비율이란 만기가 도래하는 부채에 대해 상환능력을 수치화한 것입니다.

     

    유동성비율은 100%가 넘을 때가 안정적이며, 최소한 50%를 넘기는 것이 좋습니다.

     

    수원 금고는 103.12%로 안정적인 수준입니다.

     

    ④경영실태평가

    경영실태평가는 총 5등급으로 1~2등급이면 안정적이며 5등급이면 부실 금고에 해당됩니다.

     

    수원 금고는 2등급으로 안정적인 편입니다.


    이상 폐업에 대비해서 새마을금고 연체율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에는 새마을금고와 관련된 글을 안내해두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새마을금고 세금우대 예금 적금이자

    새마을금고 세금우대 예금 적금 이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금리 인상이 계속되면서 자금이 주식시장보다도 예금·적금 등으로 몰리고 있다고 합니다. 연

    usuallyrise.tistory.com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 배당금, 해지, 장단점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 배당금, 해지, 장단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처럼 시장에 변동성이 많을 때에는 때마다 따박따박 돈이 들어오는 '배당'에 관심을

    usuallyrise.tistory.com

     

    새마을금고 예금 가입부터 절세 후기(수원 금리)

    새마을금고 예금 가입부터 절세 후기(수원 금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금융당국에서 은행권에 예금금리 인상 자제를 언급한 이후로 예적금의 금리가 많

    usuallyrise.tistory.com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