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금융상품

새마을금고 예금 가입부터 절세 후기(수원 금리)

목차

    새마을금고 예금 가입부터 절세 후기(수원 금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금융당국에서 은행권에 예금금리 인상 자제를 언급한 이후로 예적금의 금리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이제는 금리인상기도 막바지로 접어들어간 만큼 금리가 인하될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도 제가 방문했던 날 12/23일에는 예금 1년 금리가 5.65였지만 은행원께서 다음주 부터는 금리가 인하된다고 하셨습니다.

     

    오늘은 새마을금고 수원점에 방문해 예금 가입부터 절세까지 받은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금우대 적용 차이

    제가 새마을금고를 선택한 이유로는 새마을금고는 제1금융권과 달리 세금우대 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금리라 하더라도 세금우대 적용 여부에 따라 수령액이 크게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2천만원을 1년간 5.65%의 금리로 가입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럴경우 일반과세(15.4%)는 174,020원을 세금으로 내지만, 세금우대(5%)의 경우엔 56,500원을 세금으로 납부합니다.

     

    세금우대 적용 여부로 무려 수령액이 117,520원이나 차이납니다.

     

     

     

    새마을금고 방문 전 준비물

    1. 주민등록등본 1부
    2. 신분증
    3. 도장(서명으로 대체 가능)
    4. OTP
    5. 천원

    제가 이날 개설한 통장의 종류는 입출금 통장, 출자금 통장, 예금 통장으로 총 3가지였습니다.

     

    이를 개설하기 전에는 위와 같은 준비물을 챙겨가시면 됩니다.

     

     

     

    1. 입출금 통장

    예금통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현금을 이체할 수 있는 입출금 통장을 만들어야합니다.

     

    입출금 통장을 만들려면 천원이 함께 입금되어야 한다고해서 은행원께 바로 현금을 드렸습니다.

     

     

     

    2. 출자금 통장

    세금우대저축 효과를 받기 위해서는 출자금 통장을 개설해야 합니다.

     

    해당 새마을금고 지점 조합원을 대상으로 세제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만 19세 이상의 조합원의 예탁금은 3,000만원, 출자금은 1,000만원까지 세금우대를 해줍니다.

     

    현재의 세금우대율은 2022년 1.4%, 2023년 5%, 2024년 9%로 고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매해 달라질 수 있다고 하니 2023, 2024년에 세금우대율에 변동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출자금 통장이란 새마을금고의 조합원이 되어 1년에 한번 배당을 받는 금융상품입니다.

     

    이는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고, 배당률도 매년 상이해서 발표일까지 배당률을 알 수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매해 배당률 고지는 2월경에 이루어집니다. 출자금 통장 해지는 1년 중 아무때나 가능하나, 실제로 돈을 수령할 수 있는 시기는 배당률이 고지된 2월 이후가 됩니다.

     

    따라서 장기간 돈이 묶여도 괜찮은 여유자금에 한해 출자금 통장을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러한 출자금 통장을 처음 이용한다면 새마을금고 지점에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출자금 통장은 본인 거주지역 또는 직장소재지 인근의 지점에서 개설해야하므로 방문 시 '주민등록등본 1부'를 반드시 챙겨가야 합니다.

     

     

     

    3. 예금 통장

    입출금 통장과 출자금 통장을 만들었으면 이제 마지막으로 예금통장을 만들 차례였습니다.

     

    당일에 3가지 통장을 한꺼번에 만들 수 있을까 싶었는데 큰 문제없이 개설되었습니다.

     

    새마을금고 예금 금리는 수원점 2022년 12월 23일 기준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예금은 1년(5.65%), 2년(4.6%), 3년(4.7%), 적금은 1년(5%), 2년(4.2%), 3년(4.5%)였습니다.

     

    저는 예금을 장기로 가져가고 싶어 2년을 선택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금리가 높은 1년짜리 예금을 선택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이후 예금이 만기될 경우 핸드폰으로 연락이 오고, 만기액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은행내점이 필요합니다.

     

    금융사기 및 대포통장 근절을 위해 입출금시 한도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은행 내점 후 은행원께 만기액을 출금하고 싶다하면 한도제한없이 타은행 이체가 가능합니다.


    이상 새마을금고 예금 금리 및 절세혜택까지 받은 후기였습니다.

     

    하단에는 새마을금고와 관련된 글들을 몇가지 링크걸어 두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새마을금고 세금우대 예금 적금이자

    새마을금고 세금우대 예금 적금 이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금리 인상이 계속되면서 자금이 주식시장보다도 예금·적금 등으로 몰리고 있다고 합니다. 연

    usuallyrise.tistory.com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 배당금, 해지, 장단점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 배당금, 해지, 장단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처럼 시장에 변동성이 많을 때에는 때마다 따박따박 돈이 들어오는 '배당'에 관심을

    usuallyrise.tistory.com

    ※본 글은 필자가 경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것으로, 금융상품 추천글이 아닙니다. 금융상품 가입에대한 선택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으니 현명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