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노후 연금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운용 지정 설정 꿀팁

목차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운용 지정 설정 꿀팁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올해 디폴트옵션이 새롭게 도입되면서 퇴직연금을 어떻게 운용해야 유리할까 고민되는 가입자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특히 퇴직연금은 은퇴이후 노년기의 중요한 생활자금이 되기때문에 그 중요성을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수익률을 극대화할 디폴트옵션 운용 설정 꿀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폴트옵션이란?

    디폴트옵션이란 영어의 default에서 따온 말로, default는 초기 설정값을 말합니다.

     

    즉, 가입자가 설정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옵션이 적용된다고 이해하면 편합니다.

     

    가입자는 디폴트옵션으로 사전에 지정해둔 금융상품으로 자동으로 퇴직연금계좌를 운용하게 됩니다.

     

    퇴직연금 적립금은 장기간 방치되지 않고 꾸준히 재투자되어 개정 전보다 가입자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퇴직연금 제도가 개정된 이유는 한국 퇴직연금계좌의 낮은 수익률 때문입니다.

     

    한국의 퇴직연금 수익률은 2.7%이지만 미국의 401K 퇴직연금은 8.6%의 수익률로 큰 차이를 보입니다.

     

    이러한 수익률은 바로 어떤 자산에 투자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한국의 경우엔 현금성자산에 적립금이 방치되어 2% 남짓한 수익률이지만, 미국은 방치되는 자산없이 원리금비보장 상품에서 퇴직연금이 운용되고 있어 더 높은 수익률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새로 퇴직연금을 가입하게되면 첫부담금 납입 후 2주이내 운용지시가 없을 경우 지정된 상품으로 디폴트옵션이 적용됩니다.

     

     

     

    퇴직연금 운용방법 3가지

    ①직접매수

    디폴트옵션은 일반적으로 2~6주간의 대기기간을 거쳐 자산이 방치되었다고 판단될때 시행이 됩니다.

     

    만약 대기하는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이들면 '직접 매수'를 통해 바로 매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디폴트옵션은 일반 퇴직연금 상품보다 높은 금리, 저렴한 수수료라는 특징이 있어 더 투자에 유리합니다.

     

     

    ②위험자산에 적극투자

    본인이 손실을 감수할 수 있는 공격적인 투자성향을 가진 투자자라면 고려해볼만한 선택입니다.

     

    퇴직연금 상품은 원래 위험자산에 70%까지만 투자할 수 있습니다.

     

    위험자산이란 포트폴리오에서 주식 비중이 40%가 넘어가는 금융상품을 뜻합니다.

     

    퇴직연금은 소중한 노후자금인만큼 손실이 커지지 않도록 위험자산한도가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디폴트옵션은 한도제한이 없기때문에 위험자산에 더 많이 투자할 수 있습니다.

     

     

    ③시장상황에 따른 디폴트옵션 상품 변경

    본인이 적극적으로 연금계좌를 운용하는 가입자라면 시장상황에따라 투자한 금융상품을 변경하거나 매도할 수도 있습니다.

     

    시장의 상황이 좋을 때는 디폴트옵션을 주식형으로 지정해 적극적인 투자를, 하락장이 예상되면 현금성자산으로 손실을 방어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 퇴직연금 운용 설정 꿀팁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에는 오늘의 글과 관련된 글들을 함께 안내해두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중소기업 퇴직연금 조회방법 3가지 (근로복지공단)

    중소기업 퇴직연금 조회방법 3가지 (근로복지공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회사를 다니다보면 내 퇴직연금이 얼마나 쌓여있는지 모르고 일하는 분들이 많습니

    usuallyrise.tistory.com

     

    퇴직연금 포괄운용지시, 만기 자동 재예치 폐지

    퇴직연금 포괄운용지시, 만기 자동 재예치 폐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올해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이 도입되면서 퇴직연금을 운용하는 방법에도 차이

    usuallyrise.tistory.com

     

    디폴트옵션 선택 변경 QnA 퇴직연금 운용

    디폴트옵션 선택 변경 QnA 퇴직연금 운용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올해 디폴트옵션이 도입됨에 따라 앞으로 퇴직연금을 운용할 때 어떤 점이 달라지는지 궁금한

    usuallyrise.tistory.com

    ※본 글은 필자가 투자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것으로, 주식 추천글이 아닙니다. 주식 매매 및 보유에대한 선택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으니 현명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