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디지털노마드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 티스토리 방문자 유입 분석

목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내 블로그가 잘 운영되고 있는건지 궁금할 때가 많습니다. 그나마 네이버 블로그는 방문시간, 순방문자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티스토리 같은경우엔 그 정보가 부족하다고 느낄 때가 많았는데요.

     

    그래서 방문자 유입을 구체적인 통계로 정리해주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한번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 애널리틱스란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추적, 보고하는 구글의 무료 서비스 입니다. 사용자가 궁금해 할 수 있는 방문자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이에 따른 맞춤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통해 내 블로그의 방문자 유입과 이용 패턴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사용자가 내 블로그에서 얼마나 머물고, 어떤 페이지를 방문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어느 경로를 통해 유입이 되었고, 어떤 국가에서 접속을 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계를 바탕으로 분석을 해서 블로그 운영전략을 개선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등록 방법

    티스토리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측정시작'을 누릅니다.

     

    계정 이름을 입력하고 계정 데이터 공유설정은 위와 같이 체크합니다.

     

    다음으로 속성만들기에서 속성 이름을 입력합니다. 저같은 경우엔 앞서 입력한 계정 이름과 동일하게 입력했습니다. 보고시간대는 '대한민국', 통화는 '미국 달러($)'를 선택합니다.

     

    우리는 블로그를 등록할 것이기 때문에 카테고리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선택합니다. 혼자 운영하는 개인블로그라면 비즈니스 규모는 '작음- 직원 1~10명'을 체크하면 되겠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비즈니스 목표를 선택합니다. 저는 방문자 유입 분석에 대한 정보를 원하므로 '사용자 행동 검토'에만 체크를 했습니다.

     

    이어 서비스 약관을 '대한민국'으로 선택하고 동의합니다.

     

    데이터 수집은 웹을 선택합니다.

     

    웹 스트림에서 블로그 URL과 스트림 이름을 기재합니다. 스트림 이름도 계정이름과 동일하게 입력했습니다. 이어 향상된 측정에 체크를 하고 스트림을 만듭니다.

     

    가입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면 측정 ID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를 복사합니다.

     

    측정 ID를 복사했다면 티스토리로 넘어와서 설정에서 플러그인으로 들어갑니다.

     

    플러그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누르고 '측정 ID 또는 추적ID'란에 우리가 아까 복사했던 값을 붙여넣기 합니다.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었다면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관리자의 데이터 수집 및 수정에서 '데이터 스트림'을 클릭하면 내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 애널리틱스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아직까지 등록한지 일주일이 채 되지 않았는데, 지금까지는 굳이 사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데이터가 잘 정리되어 있긴하지만 이를 해석하는 능력이 아직 갖춰지지 않아 제대로 써먹지 못하는거죠.

     

    일단은 등록을 해두었으니 차차 어떻게 분석, 해석을 하는지 공부도 해나가야 겠습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블로그 운영을 응원하며 오늘의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티스토리 네이버 최적화, 구글 노출 SEO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자기개발, N잡 등 다양한 이유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제 주변만 보아도 블로그를 운영하는 지인들을 어렵지

    usuallyrise.tistory.com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