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디지털노마드

구글 블로그스팟 다음 웹마스터도구 최적화 방법

목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티스토리 자체광고 사태로 인해 구글 블로그스팟으로 넘어가는 블로거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는 여전히 티스토리를 운영하고있지만 그래도 혹시몰라 예비로 블로그스팟도 최근에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구글에서 블로그를 운영할 때에는 티스토리보다 검색엔진 최적화가 더 어렵다는 말이 있는데요. 오늘은 검색엔진 최적화를 도와줄 도구인 '다음 웹마스터도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란?

    검색엔진 최적화웹 페이지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검색엔진의 작동원리를 반영해 웹 페이지를 최적화하는 기술 및 과정입니다. 이는 영어로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으로 일명 SEO라고 불립니다.

     

    일반적으로 검색엔진별로 SEO를 돕는 도구가 있으며, 다음의 경우엔 다음 웹마스터도구가 있습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먼저 검색창에 다음 웹마스터도구를 검색해 접속합니다. 그럼 사이트 URL과 PIN코드를 입력해야하는데요.

     

    우리는 아직 웹마스터도구에 우리의 블로그를 등록한 적이 없기 때문에 'PIN코드 발급하기'를 클릭해 줍니다.

     

    사이트 URL에는 등록하고자하는 블로그 링크를 입력합니다. 

     

    그 다음 PIN코드는 일명 비밀번호와 같은데요. 영문+숫자 8~12자의 조합으로 입력합니다. 그리고 그 아래 한번 더 입력해 줍니다.

     

    이후 이용동의 확인에 체크를 한 뒤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렇게하면 PIN코드가 발급됩니다. 그럼 하단의 내용은 블로그스팟의 robots.txt에 등록을 해야하는데요. robots.txt웹사이트 소유자가 웹크롤러에게 어떤 부분을 수집하고 무시할지 지시할 수 있는 파일입니다.

     

    클립보드 복사를 통해 robots.txt를 복사해 줍니다.

     

    구글 블로그스팟으로 돌아가서 '설정'에서 크롤러 및 색인 생성에 있는 '맞춤 robots.txt'를 클릭합니다. 그리고나서 로봇텍스트 내용의 가장 하단에 아까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기 합니다.

     

    만일 robots.txt가 비어있을 경우엔 아래의 양식으로 입력하고 가장 하단에 복사한 값을 붙여넣기 합니다.

    User-agent: *
    Disallow: /
    search Allow:/

     

    다시 다음 웹마스터도구로 돌아가서 로봇룰 테스트를 해줍니다. 정상적으로 붙여넣었다면 인증 시작 및 완료가 가능합니다.

     

    인증 이후엔 수집 Seed URL 등록까지 마쳐줍니다. 이는 웹크롤링을 시작하기 위한 일종의 초기 URL 을 입력해 해당 페이지에서 다르 링크를 추적하고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우리가 입력할 수집 Seed URL는 RSS피드사이트맵입니다. 아래에서 형광펜으로 칠한 부분을 각각 입력해 줍니다.

    RSS: https://example.blogspot.com/feeds/posts/default?alt=rss
    사이트맵: http://example.blogspot.com/sitemap.xml

     

     

    이제 앞으로 구글 블로그스팟에서 새로운 글을 작성할 때마다 수집요청을 해주면 됩니다. 수집요청 메뉴에서 '문서등록'에 수집을 원하는 사이트의 URL을 입력한 뒤 '수집요청'을 누릅니다.

     


    이상 다음 검색엔진에서 블로그스팟의 게시물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국내에서 다음의 이용률이 높지는 않지만 그래도 한명의 유입이라도 아쉬운 마당에 해두면 노출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아래에는 오늘의 글과 관련된 내용을 함께 링크걸어 두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robots.txt 확인 문제해결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obots.txt 확인 문제해결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구글서치콘솔 및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예상치

    usuallyrise.tistory.com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 티스토리 방문자 유입 분석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내 블로그가 잘 운영되고 있는건지 궁금할 때가 많습니다. 그나마 네이버 블로그는 방문시간, 순방문자 등 다양

    usuallyrise.tistory.com

     

    티스토리 네이버 최적화, 구글 노출 SEO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자기개발, N잡 등 다양한 이유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제 주변만 보아도 블로그를 운영하는 지인들을 어렵지

    usuallyrise.tistory.com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