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금융상품

내계좌한눈에: 비활동성통장 찾기 해지 조회

목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쓰지 않는 통장을 조회하고 관리하기 위해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의 '내계좌한눈에'라는 기능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해당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고 한번에 여러 은행의 통장을 조회하고 해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란?

    이는 은행에 계설한 통장을 조회할 수 있고, 비활동성 통장까지 해지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본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는 통장뿐만아니라 카드, 포인트, 자동이체 등의 금융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금융정보를 일괄적으로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으니 일일이 특정 금융사에 로그인할 필요가 없어 사용에 용이합니다.

     

     

    📌비활동성 통장 왜 정리해야 할까?

    비활동 계좌오래 사용하지 않아 거래 중지 상태의 통장을 일컫습니다. 그렇다면 굳이 비활동성 통장을 왜 정리해야 하는걸까요? 

     

    계좌를 여러개 보유하고 있으면 본인이 어떤 통장을 보유하고 있는지 헷갈리고, 관리에 있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효율적 관리를 위해 딱 쓰는 통장만 남기고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활동성통장은 대포통장 등 범죄에 악용될 수 있으며, 은행측에서도 관리 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해 여러보로 해지를 해두는 것이 좋은 선택입니다.

     

     

    📌조회 및 해지 방법

    검색창에 계좌정보통합관리 서비스를 입력해 접속합니다. 메뉴의 '내계좌한눈에'를 선택합니다.

     

    하위메뉴를 보면 은행권, 제2금융권, 증권사 등 본인이 원하는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중에서 은행권을 선택했습니다.

     

    메뉴 선택을 했다면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하도록 합니다.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증서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주민등록번호 입력 뒤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 인증을 합니다.

     

    이어 휴대폰을 통해 본인인증까지 마치면 로그인이 완료됩니다. 휴대폰 번호는 본인명의에 은행에 등록한 번호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조회 결과가 나왔습니다. 저는 총 8개의 은행에 가입되어 있었고 그 중에서 비활동성 통장이 3건이 있었습니다. 해지를 하고자하는 통장이 있다면 우측의 '조회'를 누릅니다.

     

    제 비활동성 계좌는 2017년에 개설이 되었고 마지막 입출금일은 2020년입니다. 근 3년이상은 사용하지 않은 셈입니다.

     

    이처럼 비활동성통장을 확인하고 우측의 계좌해지 잔고이전의 '신청'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따로 잔액이 있지 않아서 잔고이전을 할 필요는 없었지만, 만일 이전을 하게되면 이체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잔고이전은 본인계좌 또는 기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부를 하게되면 잔고는 서민의 원활한 금융생활을 지원하는 서민금융진흥원으로 가게 됩니다.

     

    본인계좌 선택 시에는 수시입출금 계좌로 이전할 수 있으며, 증권사는 CMA로 이전하면 됩니다. 또한 농축협의 배당금은 본인의 농축협 계좌로만 이전할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해지하는 정보를 확인해보고 맞다면 아래에 회색으로 된 글씨 '취소불가', '신청'을 기입합니다.

     

    그리고 잔고이전·해지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한번 신청하게된 건은 취소가 안되니 신청 전 꼼꼼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증할 때 조금 번거롭긴했지만 일일이 해당 은행 어플을 깔아 로그인하는 것 보다는 그 과정이 쉽게 느껴집니다. 이렇게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활용하면 쓰지 않는 금융사도 정리할 수 있고, 잊고있던 잔고도 찾을 수 있으니 한번 쯤 이용해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