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금융상품

미국 인덱스펀드 vs ETF 차이점(뜻, 거래방법)

목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월가의 전설적인 투자자인 워런버핏은 "현금의 90%를 S&P500 미국 인덱스펀드에 투자하라"라는 말을 남긴 적이 있는데요. 그만큼 안정적이면서도 물가인상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덱스펀드란?

    인덱스 펀드(Index Fund)특정한 주식 시장 지수를 따라가는 투자 기구입니다. 주식 시장 지수는 특정 종목들의 가치를 측정하는 지표로 사용되며, 대표적으로 미국 S&P 500, NASDAQ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인덱스 펀드는 해당 지수에 속한 종목들을 비롯하여 전체 시장의 움직임을 따라가려고 합니다. 주식 시장에 대한 투자를 원하는데 개별 주식을 선택하거나 관리하기 어려운 경우 이는 간편하고 효과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해당 투자상품은 특정 지수에 속한 다수의 종목을 포함하므로 투자 포트폴리오가 분산됩니다. 이는 개별 주식 투자에 비해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관리자가 지속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가 일반적으로 비교적 저렴합니다. 이는 투자자에게 추가적인 이익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TF와 차이점

    ETF(Exchange-Traded Fund)와 인덱스 펀드는 모두 특정한 시장 지수를 따라가는 투자상품이다보니 혼동하기 쉬운데요. 하지만 이 둘은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 매일 종가 기준 네비게이션으로 거래되며 직접 운용회사에 돈을 이체해야합니다. 반면 ETF는 거래소에서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거래됩니다. 투자자는 거래소를 통해 시장 가격에 주문을 넣을 수 있습니다.

    개인이 직접 거래하는 특성상 ETF상대적으로 수수료, 기타 비용이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투자를 할 때에도 더 적은 금액으로 투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자신의 투자 목표, 투자 스타일 및 선호하는 거래 방식을 고려하여 ETF 또는 인덱스 펀드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거래방법

    주거래 은행 어플에 접속해서 [상품] - [펀드]를 선택합니다.

     

    검색창에서 '인덱스'를 입력한 뒤 투자성향에 맞는 펀드를 고릅니다. 상품별로 상이할 수 있지만 그날 종가로 거래하기 위해서는 오후 2시 이전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상 인덱스펀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상당히 좋은 투자 상품이긴하지만 모든 금융상품의 가입, 매매는 투자자 본인의 선택에 달려있다는 점 강조드리며 오늘의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KODEX 미국S&P500TR ETF 배당, 수수료, 주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들은 연금계좌를 운용하고 계신가요? 연금과 같은 목적으로 장기투자를 하게되면 단기적 손실에 대해 방어를 할 수 있다는 점에

    usuallyrise.tistory.com

     

    ETF 국내 해외 추천 순위 (퇴직연금, 연금저축)

    ETF 국내 해외 추천 순위 (퇴직연금, 연금저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연금저축 계좌에서 투자할 때 편입해볼만한 ETF와 함께 유의사항에대해

    usuallyrise.tistory.com

     

    레버리지 인버스 ETF 교육 강의 이수 방법

    레버리지 인버스 ETF 교육 강의 이수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처럼 투자시장이 얼어붙은 요즘, 수익을 얻기 위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고위험 상품

    usuallyrise.tistory.com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