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노후 연금

국민연금 반환 일시금 조건, 신청방법, 반납금 납부신청

목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국민연금 반환일시금을 받은 후, 노후 대비를 위해 다시 연금을 받고 싶어지면 반납금 납부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 납입기간을 연장하고, 연금 수령액을 증가시킬 수 있죠. 오늘은 이러한 신청 절차와 연금액 증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반환일시금이란?

    국민연금 반환일시금은 가입 기간이 짧아 연금을 받을 수 없을 때 납부한 보험료와 이자를 돌려받는 방법입니다. 60세 이상, 사망, 국적 변경, 해외 이주 등의 경우에 해당하며, 지급 계산은 납부일부터 사유 발생일까지 3년 만기 정기예금 이자율로 산정됩니다. 

     

    지급 조건은 60세 미만 가입 기간, 사망 시 유족연금 미대상, 국적 상실 또는 해외 이주 시입니다. 가입 기간이 짧을 경우, 추납을 통해 납입 기간을 연장하고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선택지도 있습니다.

     

    📌신청방법

    국민연금 반환일시금 청구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지사 방문 청구: 직접 또는 대리인을 통해 지사에 방문하여 청구합니다.
    2. 우편 접수: 해외 거주 시, 국민연금공단 지사로 우편으로 청구합니다.
    3. 온라인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찾아가는 연금서비스를 신청합니다.
    4. 전화·팩스 청구: 납부보험료가 200만원 이하인 경우 가능합니다. 단, 외국인 수급권자나 국외이주/국적상실 사유는 제외됩니다.
    5. 인터넷 청구: 60세 도달 사유에 한해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필요한 구비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반환일시금 지급청구서
    - 신분증 사본: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중 하나
    - 수급권자 예금계좌
    - 도장: 서명도 가능합니다.

     

    📌유의사항

    반환일시금 청구 시 주의해야 할 두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5년 이내 청구 원칙: 지급 사유 발생 후 5년을 넘기면 급여를 받지 못합니다. 단, 국외 이주나 국적 상실 후 5년간 청구하지 않은 경우, 2007년 7월 23일 이후 60세에 도달하거나 사망했을 때 재청구가 가능합니다.

    2. 지급 제한 사유: 개인적인 경제적 어려움이나 퇴사는 반환일시금 수령 사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연금제도는 생존 기간 중 안정적인 수입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므로, 일시금 지급은 제한적입니다.

     

    반납금 납부신청

    반납금 납부신청은 이미 받은 반환일시금을 다시 납부해 연금 가입 기간을 늘리는 제도입니다. 이는 연금 혜택을 더 받기 위한 선택입니다. 반환일시금을 받은 후 다시 가입자가 된 경우에만 신청 가능합니다. 

     

    반납금은 전액 또는 분할로 납부할 수 있으며, 이자는 반환일시금 지급일부터 신청 전월까지 계산됩니다. 가입 기간에 따라 분할 납부 횟수가 달라지며, 납부 기한은 고지서 발송 다음 달 말일까지입니다.

    - 가입 기간별 분할 납부 횟수
        - 1년 미만일 경우 최대 3회
        - 1년 이상 ~ 5년 미만일 경우 최대 12회
        - 5년 이상일 경우 최대 24회


     

    함께 보면 좋은 글

     

    국민연금 조정신청: 납부액 조정, 납부예외

    국민연금 조정신청: 납부액 조정, 납부예외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물가는 오르고 월급은 그대로인 요즘, 우리 서민들의 삶이 무척이나 팍팍합니다. 이렇게 경

    usuallyrise.tistory.com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자동이체 납부 신청 해지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직장을 잃는 것은 어렵고 힘든 일입니다. 수입이 없는 상황에서 국민연금 납부를 부담해야 하는 것은 더욱 곤란합니다. 그래서 정부는

    usuallyrise.tistory.com

     

    국민연금 추납 추가납입 계산 방법, 기간, 추후납부 신청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많은 분들이 은퇴를 준비하지 못해 우려하실 수 있습니다. 경력이 중단되어 미래 수입이 불확실할 경우, 국민연금의 추후납부를 통해 가

    usuallyrise.tistory.com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