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금리 환율

엔화 하락 원인(제로금리), 환율 전망까지

목차

    엔화 하락 원인(제로금리), 환율 전망까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 일본의 엔화가 많이 떨어져서 엔화 투자자들이 심심지 않게 보이는데요.

     

    저 역시 엔화 환테크를 하고 있는 투자자입니다.

     

    그런데 투자를 하던와중 이런 의문이 들더라고요.

     

    전세계적으로 공격적으로 금리를 올리고 있는데, 어떻게 일본은 제로금리를 유지하면서 시장경제를 유지할 수 있는걸까?

     

    오늘은 엔화 하락원인부터 엔화 환율 전망, 일본이 제로금리를 유지할 수 있는 이유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엔화 하락 원인

    엔화 하락 원인으로는 역시 '미일간의 금리차'를 빼 놓을 수가 없습니다.

     

    미국은 자이언트 스텝으로 매달 0.75%씩 금리를 인상하고 있지만, 일본은 여전히 제로금리를 고집하고 있기 때문이죠.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한국을 비롯한 영국, 스위스 등 다른 국가들도 줄줄이 금리를 인상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왜 일본은 혼자 금리인상을 하고 있지 않은걸까요?

     

    일본의 국채상환부담이 크기때문에 금리를 함부로 올리기에 부담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기준 일본 정부 부채 비율은 259%로 OECD국가중 1위를 찍기도 했는데요.

     

    이같은 상황 속에서 금리마저 올리게 되면 해외 투자자 입장에서는 일본을 투자할 매력이 없어지게 되는 것이죠.

     

    지난 27~28일 일본은행은 단기금리 -0.1%동결, 10년물 국채금리 0% 유지로 초저금리 정책을 지속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렇지만 일본입장에서도 이렇게 제로금리를 유지하는 것은 상당히 부담이 있는 일인데요.

     

    엔화의 가치가 계속적으로 떨어지면 해외로 자본이 유출될 위험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제 전문가들은 일본 국채 수요가 감소하는 시점이 일본의 금리인상 시기가 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엔화 환율 전망

    지난 20일 결국 엔달러 환율은 32년만에 150엔 선이 무너졌습니다.

     

    특히 엔달러 150엔선은 심리적 저항선이기에 이번 낙폭은 그 의미가 더욱 큰데요.

     

    이에 일본 외환당국은 시장에 직접개입해 엔달러환율 150엔을 필사적으로 지키려는 모습입니다.

     

    일본 정부의 개입 방법으로는 구두개입(일본정부가 외환시장 개입할 것을 선언하는 것), 실개입(직접 시장에 달러를 팔고 엔화를 매입하는 것)의 방법이 있습니다.

     

     

    실제 10월 21일, 24일로 추정되는 날에 일본정부는 5조 5000억엔과 1조엔의 엔화를 매수한 것으로 추정되었는데요.

     

    전문가들은 이를통해 앞으로도 엔달러 150엔 선을 지키기위해 일본정부가 개입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하였습니다.

     

    동시에 투자자들은 가능성은 적지만 일본정부가 개입해도 엔저현상을 막지 못하는 위험성을 고려해야합니다.

     

    이럴 경우엔 일본정부는 디폴트 사태(채무 불이행)로 국가 부도에 이르게되며 이로인해 한국, 중국 등 인근국가에게도 큰 파장을 미치게됩니다.

     

     

     

     

    제로금리에도 살아남는 이유?

    이렇게 부정적인 엔화 전망에도 의외로 일본 증시는 평화로운 모습인데요.

     

    일본의 대표적인 지수인 닛케이 225는 10월 19일기준 전년말대비 -5.3%의 감소가 있었습니다.

     

    오히려 기록적으로 낮은 엔화 가격때문에 투자자들이 엔을 매입해 주식과 채권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초저금리 정책으로 화폐의 가치는 낮지만, 반대로 자산가격은 올라간 셈입니다.

     

    하지만 이후 일본정부의 금리 인상의 행보가 있을 수 있으니, 투자를 하더라도 일본 시장에 미칠 여파를 고려해 조심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 일본 제로금리와 함께 엔화 하락원인, 엔화 전망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는 해외투자자들이 일본의 국채를 5주연속 순매도 하고 있다는 소식도 있는데요.

     

    그만큼 일본정부의 금리 인상시기가 점차 다가오는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30년만의 엔저현상이니 일본은 확실히 매력적인 투자처이긴하지만, 위험성을 경계해 올바른 투자전략이 필요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원달러환율 전망, 한국금리인상 시기

    원달러환율 전망, 한국금리인상 시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지난 10월 12일 한국은행이 10년만에 처음으로 기준금리를 3%까지 올렸습니다. 그럼에도 한미간의 금

    usuallyrise.tistory.com

     

    한국 IMF 외환위기 환율, 외환보유고 순위

    한국 IMF 외환위기 환율, 외환보유고 순위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달러가 1400원을 넘어가면서 강달러 기조가 사그러들지 않자, 외환보유고가 14년만에 최대

    usuallyrise.tistory.com

    ※본 글은 필자가 투자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것으로, 주식 추천글이 아닙니다. 주식 매매 및 보유에대한 선택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으니 현명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