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금융상품

금리 노마드족 뜻, 정기예금 금리 전망부터 기간까지

목차

    금리 노마드족 뜻, 정기예금 금리 전망부터 기간까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계속되는 금리인상으로 주식투자보다도 예적금이 수익이 더 잘나오는 기현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정기예금 잔액은 10월에만 무려 56조 2000억원이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대부분의 자금이 예금에 몰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는 정기예금 금리 전망부터 적절한 정기예금 기간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 노마드족

    금리 노마드족은 금리와 노마드(Nomad 유목민)의 단어를 합친것으로, 금리가 높은 예적금을 찾아 은행을 갈아타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요근래 매달 금리가 공격적으로 인상되면서 금융기관 역시 경쟁적으로 고금리 예적금 상품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이로인해 기존에 있던 낮은 금리의 예금을 보유하는 것 보다, 더 높은 금리로 갈아탔을 때 이득이 생기므로 금리 노마드족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현재 정기예금 금리

    12월 2일 기준 제 1금융권 은행들의 예금 금리는 4%후반~ 5%초반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평균 정기예금 금리를 5%로 계산할 때 1년만기 예금에 1억을 넣으면 무려 세전 500만원의 이자가 나오는 셈입니다.

     

    코로나 이전에 예금에 가입했을 때는 2%대였으니 이렇게보니 고금리 시대가 되었다는게 더욱 실감이 납니다.

     

    제 1금융권 상품중에서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 중 가장 높은 예금은 NH농협은행의 NH올원e예금 (5.1%)였습니다.

     

    그 뒤로는 하나은행 하나의 정기예금(5%), 우리은행 WON플러스 예금(4.98%), 신한은행 쏠편한 정기예금(4.95%)가 있습니다.

     

     

     

     

    정기예금 금리 전망

    그렇다면 앞으로는 정기예금 금리 전망이 어떻게 될까요?

     

    은행권의 전문가들은 정기예금 금리 전망으로 이제 금리 고점이 다가왔다고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왜냐하면 한국은행이 지난 11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최종금리는 3.5~3.75%가 될 것이라고 고지한 바가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기준금리가 3.25%이니 한은의 금리인상은 계획 변동이 없다는 전제하에 내년 상반기에 마무리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금융당국의 수신금리인상 자제 압박이 있기 때문에 금융기관들이 이전처럼 공격적으로 금리를 올리기란 어려워 졌습니다.

     

    무분별하게 금리인상을 하게되면 예금금리 뿐만아니라 대출금리도 함께 오르기 때문에 서민들의 경제에 부담이 많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특히 당국은 제1금융권에만 자금이 쏠리는 것도 주의를 주었습니다.

     

    제2금융권은 제1금융권이 금리를 올리게되면 그보다 더 높게 금리를 제공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그렇게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제2금융권을 이용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제1금융권의 예적금 금리인상이 어려워 졌으므로, 은행간 금리인상 경쟁은 앞으로 줄어들 전망입니다.

     

     

     

     

    적정 정기예금 기간

    금융당국의 수신금리 인상 자제로 앞으로 금리인상이 어려워 질것으로 전망입니다.

     

    지금까지는 달달이 금리가 인상되었기 때문에 예적금을 짧게 갖고 가는 것이 이득이었습니다.

     

    하지만 금리 고점에 다다른 지금은 앞으로 금리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만기를 길게 가져가는 것이 더 이득입니다.

     

    은행권의 전문가들은 정기예금 기간을 2~3년정도로 잡고 가는 것을 권장했습니다.


    이상 정기예금 금리 전망, 이에따른 정기예금 기간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저도 원래는 파킹통장으로 3%대 금리를 적용받았는데, 이제는 정기예금에 장기간 돈을 넣어둬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여러분들도 포트폴리오 안정적으로 분산하시면서 성공적인 수익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새마을금고 세금우대 예금 적금이자

    새마을금고 세금우대 예금 적금 이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금리 인상이 계속되면서 자금이 주식시장보다도 예금·적금 등으로 몰리고 있다고 합니다. 연

    usuallyrise.tistory.com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 배당금, 해지, 장단점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 배당금, 해지, 장단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처럼 시장에 변동성이 많을 때에는 때마다 따박따박 돈이 들어오는 '배당'에 관심을

    usuallyrise.tistory.com

    ※본 글은 필자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것으로, 금융상품 추천글이 아닙니다. 상품 가입에대한 선택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으니 현명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