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주식 분석

배당수익률 높은 국내 경기방어주 주식

목차

    배당수익률 높은 국내 경기방어주 주식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금리인상이 연이어 이어지면서 성장주들은 바닥이 어디까지인지 모르게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주식시장에 찬바람이 불게되면 사람들은 안전자산으로 포트폴리오를 분산하게 됩니다.

     

    저 역시 최근에는 성장주는 추가매수하지 않고 배당이 빵빵한 주식들을 모아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주식중에서도 9%대의 배당수익률로 상대적으로 하방이 막혀있는 국내 경기방어주 주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수익률 높은 국내주식

    경기가 나쁠때 방어할 수 있는 경기방어주는 여러종류가 있지만 오늘은 배당수익률이 높은 국내주식 위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수익률이 높은 주식은 현재의 주가대비 배당을 많이 지급하는 주식을 의미합니다.

     

    배당수익률 공식은 주당배당금(DPS)를 현재 주가로 나눈 값입니다.

     

     

     

    상장된 회사들의 재무정보를 제공하는 에프앤가이드는 올해 기대 배당수익률이 높은 국내주식으로 다음과 같은 주식을 선정했습니다.

     

    1위는 BNK금융지주(배당수익률 9.6%)로 그뒤로는 2위 DGB금융지주(9.55%), 3위 JB금융지주(9.27%), 4위 우리금융지주(9.17%), 5위 에쓰오일(9.1%), 6위 효성(8.64%)입니다.

     

    전반적으로 금융주들이 다수 포진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꾸준히 배당금을 늘린 국내주식

    하지만 단순히 배당수익률이 높은 것으로 주식을 선정하면 오히려 손실이 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배당주라 하더라도 배당으로 얻는 수익보다 주가급락으로 인한 손실이 커지면 돈을 잃게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실적이 잘 나오지 않아 주가급락이 생긴다면 배당컷이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반대로 말하면 배당을 삭감하지 않는 배당주야말로 재무가 튼튼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재무가 건전하기 때문에 투자자들과의 암묵적인 약속인 배당을 꾸준히 지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2016년부터 2021년까지 꾸준히 배당금을 늘린 국내주식은 어떤 주식이 있을까요?

     

    해당조건에 부합하는 국내주식은 총 60곳으로, 이중에서 따로 배당수익률이 높은 국내주식을 1위부터 5위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1위는 JB금융지주(배당수익률9.60%), 그 뒤로는 2위 KT, 삼성증권(7.2%), 4위 한국금융지주(5.9%), 5위 금호석유(4.98%)가 있었습니다.


    이상 배당수익률이 높은 국내주식에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도 계속해서 경제침체가 우려되고 있는만큼 포트폴리오 분산이 더욱 중요해지겠습니다.

     

    모두들 힘든시기지만 잘 버텨서 성공적인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 배당금, 해지, 장단점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 배당금, 해지, 장단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처럼 시장에 변동성이 많을 때에는 때마다 따박따박 돈이 들어오는 '배당'에 관심을

    usuallyrise.tistory.com

     

    맥쿼리 인프라 배당률, 전망 (증권사리포트)

    맥쿼리 인프라 배당률, 전망 (증권사리포트)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들의 투자 성향은 어떻게 되나요? 저는 기술주에 투자하는 것도 좋아하지만, 그래도

    usuallyrise.tistory.com

    ※본 글은 필자가 투자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것으로, 주식 추천글이 아닙니다. 주식 매매 및 보유에대한 선택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으니 현명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