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주식 분석

환헤지(환헷지), 환노출 차이와 뜻, 수익률 비교

목차

    환헤지(환헷지), 환노출 차이와 뜻, 수익률 비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올해는 유독 원달러 환율의 변동이 큰 해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펀드와 ETF에 투자할 때 어떤 상품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환헤지(환헷지)와 환노출의 차이와 뜻을 알아보고, 두 상품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환헤지(환헷지)

    환헤지(환헷지)는 환율이 고정된 상태로 환율변동을 적용하지 않는 상품을 뜻합니다.

     

    따라서 투자자산의 가격만 반영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환율이 떨어지면 환헷지 상품에 투자해서 수익이 마이너스가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상품은 펀드의 경우 이름명에 H가 포함되고, ETF의 경우엔 이름 끝에 (H)가 들어갑니다.

     

     

     

     

    노출

    반면 환노출은 투자자산의 가격뿐만아니라 환율까지 수익률에 반영됩니다.

     

    때문에 올해처럼 원달러 환율이 오를 경우 더 많은 수익률을 얻게됩니다.

     

    펀드 이름에 UH가 들어가는 경우, ETF는 이름명에 아무표시가 없을 경우 환노출 상품입니다.

     

     

     

     

    수익률 비

    동일한 투자자산이라하더라도 환헤지, 환노출 차이에 따라 수익률이 상이합니다.

     

    특히 올해처럼 원달러 환율이 급등했던 해라면 수익률 차이가 더욱 커지게 됩니다.

     

    펀드의 예시를 살펴볼까요? AB미국그로스(주식-재간접)펀드의 7~8개간 수익률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H유형은 3.14%, UH유형은 5.05%로 총 1.91%이나 수익률이 벌어졌습니다.

     

    1년치를 비교하면 그 차이는 더 심해집니다. H유형은 -14.66%, UH유형은 -2.98%로 무려 11.68%포인트나 차이가 생깁니다.

     

    ETF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미국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ETF의 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KODEX 미국 나스닥 100선물(H)는 올해 7~8월간 3.13%상승하였고, 동일한 시기에 TIGER 미국 나스닥 100은 6%가 올라 3%정도 수익률에 차이가 생겼습니다.

     

     

     

     

    투자 상황별 상품 선택

    어떤 상품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기에, 투자 상황별 케이스에 따라 상품 유형을 다르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원달러 환율이 떨어질때는 환헤지를 선택해 단기적인 손실을 방어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오르는 경우라면 환노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달러는 안전자산으로 경기가 좋지 않으면 상승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때문에 하락장에서도 방어가되어 장기투자에 적합합니다.

     

    저역시 연금저축펀드를 환율변동이 적용되는 상품을 선택했는데, 실제로 환율덕분에 방어가되어 하락장임에도 나쁘지 않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또한 환헷지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때문에 수수료도 훨씬 저렴하게 이용가능합니다.

     

    수수료 차이가 크진 않지만 장기간 투자한다면 수익률에 영향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이 점을 인지하고 투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 펀드, ETF 투자 시 환율변동 적용 여부에따른 상품 유형을 알아보았습니다.

     

    당분간은 환율변동이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데, 오늘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앞으로의 투자전략을 잘 세워보아야 겠습니다.

     

    오늘도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ETP, ETN, ETF 차이·뜻 (VIX지수 선물 ETN 분석)

    ETP, ETN, ETF 차이·뜻 (VIX지수 선물 ETN 분석)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계속되는 하락장, 변동성 장세에 계좌에는 파란불만 가득한 분들 정말 많으실텐데요. (저포함.

    usuallyrise.tistory.com

    ※본 글은 필자가 투자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것으로, 주식 추천글이 아닙니다. 주식 매매 및 보유에대한 선택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으니 현명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