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경제 용어

편익 vs 기회비용 vs 합리적 선택 뜻 차이 예시

목차

    편익 vs 기회비용 vs 합리적 선택 뜻 차이 예시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인생을 살다보면 우리에게 수 많은 선택지가 주어집니다. 사람들은 누구라도 실패를 하는 삶이아닌 성공적인 삶을 살고싶을 텐데요.

     

    수 많은 선택지 중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가장 합리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오늘은 이와 관련된 경제 용어인 편익, 기회비용, 합리적 선택뜻과 차이, 예시까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택과 관련된 경제용어

     

    1) 편익

    편익은 개인 또는 집단이 지불한 비용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을 뜻합니다.

     

    그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직장 출퇴근을 할때 단순히 걸어다니는 것 보다는 교통수단을 탔을 때는 훨씬 먼 거리를 편안하게 갈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시간이 단축되어 절약한 시간으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모든 선택이 구매자에게 만족을 주진 않습니다. 가령 이동시간을 더 단축하려고 자동차를 샀는데, 생각보다 차 유지비용이 많이 나와 후회하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기회비용이라는 단어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2) 기회비용

    수많은 선택지 중에서 우리가 특정 선택을 하게되면 자연스럽게 다른 선택은 할 수 없게됩니다. 이처럼 기회비용은 우리가 대안을 선택할 때 있어 선택하지 않은 대안 중 가장 차선의 가치를 의미합니다.

     

    예시를 들자면 우리가 재테크를 할 때 있어 주식에 투자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은행에 예금을 할 수 있었던 선택을 잃게됩니다. 우리가 가진 돈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다른 예시로는 우리가 주말에 친구와 약속이 있어 그 시간에 운동이나 독서를 못하게 되는 경우도 흔히 있습니다. 이때 우리가 포기한 운동, 독서가 기회비용이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한가지를 선택하게되면 다른 선택지는 포기하는 셈이므로, 우리는 유한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합리적 선택을 해야합니다.

     

    3) 합리적 선택

    합리적 선택은 개인이나 기업이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어진 자원 내에서 최대의 이익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합리적 선택은 수요와 공급, 생산, 소비, 투자 등 다양한 경제 활동에 관련되며, 이러한 선택이 시장 전체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합리적 선택은 주로 이성적인 판단과 판단 기준에 따라 가치 있는 대안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보편적으로 가치 있는 대안을 선택하여 최대의 이익을 얻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합리적 선택은 일반적으로 비용과 수익, 이익과 손실 등을 고려하여 선택이 이루어지며, 이는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과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합리적 선택은 개인의 선호도와 선택이 시간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이루어집니다. 이는 경제 주체가 어떻게 자원을 분배하고 사용할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합리적 선택은 경제학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개인이나 기업이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최대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 핵심적인 원리 중 하나입니다.


    이상 선택과 관련된 주요 경제 용어를 알아보았습니다.

     

    인생을 살다보면 내가 만일 다른 길을 선택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지난 것들은 다시 돌이킬 수 없으므로 이를 타산지석삼아 다음번에는 이전보다 합리적 선택을 할 수 있는 현명함을 가져야 겠습니다.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