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경제 용어

현재가치법 계산, 소비자 물가상승률 지수 가격

목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물가가 빠르게 치솟고 있어서 그야말로 월급빼고 모든 것이 다 오른다고해도 무방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보니 돈의 가치는 날로 떨어져가고 있는데요.

     

    이러다보니 현재 내가 가진 자신이 미래에는 얼마나 가치가 떨어지게될까 걱정도 됩니다. 저같은 분들을 위해 오늘은 물가상승률과 함께 현재가치법을통해 미래의 화폐가치를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가상승률이란?

    물가는 말 그대로 물건의 가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물가상승률특정 기간동안 소비자가 구매하는 상품, 서비스의 평균가격이 어느정도 상승했는지를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가령 10년전에는 라면을 500원에 살 수 있었는데, 현재는 1,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럼 10년전대비 지금의 물가상승률은 100%가 됩니다.

     

    이렇게 물가가 오를수록 화폐의 가치는 당연히 떨어지게 됩니다. 예전에는 1,000원으로 라면2개를 살 수 있었지만, 현재의 1,000원은 라면을 1개밖에 못사는 가치로 전락했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물가란?

    특히 그 중에서도 소비자가 자주 구매하는 품목으로 구성된 물가 '소비자물가'라고 합니다. 익숙한 품목인만큼 소비자물가가 오를 경우 물건값이 많이 올랐다는 걸 더욱 체감하기 쉽죠.

     

    이를 기준으로 정부는 가계의 생계비 평균값을 추측해 국민연금 수령액, 최저임금 등 정부정책을 할 때 반영합니다. 한국은행은 물가안정목표 대상 물가지수로 이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소비자물가상승률 계산

    소비자 물가상승률={(당해년도 연간 소비자 물가지수/직전 연간 소비자 물가지수)-1}×100

     

    소비자물가를 구하기 위해 정부는 어떤 품목군을 조사할 것인지 결정하고, 그 품목의 가격을 지출비중에 따라 가중평균을 구합니다. 예로 쌀과 월세가 품목군에 있을 시 지출비중이 훨씬 큰 월세에 더 큰 가중치를 부여합니다.

     

    이렇게 나온 값을 지수화해 보다 이해하기 쉽게 위의 물가지수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2020년의 지수가 100이고, 2021년이 102.5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2.5/100)-1}×100=2.5%로 2020년대비 2021년은 물가상승률이 2.5%입니다.

     

    📌현재가치법이란?

    현재가치법=미래의 돈/(1+물가상승률)년도제곱

     

    현재가치법이란 미래에 얻기될 확실한 부의 가치를 현재의 가치로 계산한 것입니다. 즉, 현재의 화폐가 미래에는 얼마의 가치가 될 것인지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물가가 2%씩 상승했을 시 30년 뒤 1억원의 가치를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억원/(1+2%)30제곱=55,207,089원입니다.

     

    특히 연준에서도 장기물가상승률 목표치를 2%로 설정하고 있는만큼 미래의 재무계획을 짤 때는 이를 고려해 계산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미래의 화폐가치 계산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우리의 삶이 100세시대가 되었기 때문에 미래를 대비하는 일은 그만큼 더 중요해지는 것 같습니다. 60세에 은퇴한다 하더라도 앞으로 40년이나 남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행복한 미래를 응원하며 오늘의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미국 PMI 지수 (ISM 제조업 지수) 보는 방법

    미국 PMI 지수 (ISM 제조업 지수) 보는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지난 4월 4일 3월의 미국 PMI 지수는 46.3%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2020년 5월 이후 최저치 수준인만

    usuallyrise.tistory.com

     

    미국 PCE 발표 시간, 물가지수 PCE·CPI 차이는?

    미국 PCE 발표 시간, 물가지수 PCE·CPI 차이는?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1월 미국 PCE 물가지수가 발표되고 미국의 3대지수가 모두 1% 넘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

    usuallyrise.tistory.com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