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경제 정책

보호종료아동 지원, 자립준비청년 자립수당 신청방법

목차

    보호종료아동 지원, 자립준비청년 자립수당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문제가 바로 보호종료아동과 관련된 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는 복지시설에서 보호를 받던 청소년이 만 18세가 되면서 보호를 종료하고 사회로 자립을 하게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보호종료아동은 주거문제, 경제적 어려움과 함께 보호를 받지 못함으로인한 걱정, 불안, 외로움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자립준비청년 자립수당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립준비청년 자립수당이란?

     

    만18세 이후 보호가 종료되었으면서 보호종료일을 기준으로 2년 연속 보호를 받은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매월 40만원의 자립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2년을 계산할 때는 보호시작일이 속한 월을 기준으로하며, 동일 시설이 아니더라도 합산이 가능합니다.

     

    법적으로 18세면 어른이라고 하지만, 저의 18세를 되돌아보면 굉장히 어렸고 모든 것들이 서툴렀는데요. 보호연령을 더 높이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자원은 한정되어있기에 자립준비청년들은 나이가 되면 등떠밀듯이 보호소에서 떠나야만 합니다.

     

    그래서 정부는 기존의 35만원에서 40만원으로 자립준비청년 자립수당 지원금을 상향했습니다. 이는 보호종료아동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사회에 안전하게 정착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취지로 하고 있습니다.

     

    매월 20일이되면 본인명의계좌로 40만원을 5년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주민센터: 가정위탁 본인 또는 시설종사자 등 대리인이 보호종료일 30일 이내에 주민등록상 주소지 주민센터에서 30일 전부터 미리 신청할 수 있습니다.

    2️⃣복지로: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하는 것이 어렵다면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24시간 온라인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3️⃣우편·팩스: 만일 해외유학 등으로 직접 방문하는 것이 어렵다면 한정적으로 우편·팩스 신청도 제공합니다.

     

     

    📌신청서류

     

    필수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립준비청년 자립수당 신청서
    신분증: 주민등록증, 여권 등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사이버 강의 이수증: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에서 '보호종료아동 자립교육'강의를 들은 뒤 이수증을 출력합니다.

     

    추가적으로 다음과 같은 서류가 요구될 수도 있습니다.

    통장사본: 수급하는 계좌가 압류방지 통장일 경우엔 통장사본이 요구됩니다.
    대리신청 시 서류: 보호종료자와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요구됩니다. 
    -공통서류: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 관련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친족: 가족관계증명서 or 제적등본 등
    -시설종사자: 재직증빙서류 등
    -위탁부모: 가정위탁 확인서 등
    보호 종료 확인서: 담당자가 해당 서류를 요청할 경우엔 본인이 보호받던 시설에서 보호 종료 확인서를 발급받아야합니다.

     

     

     

    이중에서 1번을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압류방지 통장이란 특정조건의 복지지원금을 압류하지 않는 통장입니다. 개인 자금은 입금할 수 없고, 국가·지자체에서 받는 지원금만 입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압류방지 통장을 발급받는 방법은 먼저 자립준비청년 자립수당을 받는 것이 확정된 후 행정복지센터에서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 수급자 확인서'를 뗀뒤, 은행에가서 압류방지 통장을 개설하면 됩니다. 이후 해당 계좌번호를 담당자에게 알립니다.


    이상 보호종료아동 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느끼는 생각은 사람은 생각보다 약하며 기댈 곳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비록 40만원이라는 지원이 많지는 않은 금액이지만 조금이나마 보호종료아동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호종료아동의 안전과 행복을 기원하며 오늘의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