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노무 정보

실업급여 이직확인서란? (요청 처리기간, 조회 확인방법)

목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실업급여를 받기위해서는 여러가지 조건을 충족해야합니다. 자의에 의한 퇴사가 아니어야하며, 근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또한 회사에서도 6개월이상 근로해야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는 이직확인서라는 서류를 필요로 합니다. 오늘은 실업급여 이직확인서는 무엇인지, 조회는 어떻게 하는지, 발급은 어떻게 받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직확인서란?

    흔히 이직확인서라고 하면 회사를 옮길 경우에만 발급하는 것으로 착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말하는 이직은 

    떠날 이(離)를 사용한 것으로 '회사를 떠날 때' 발급받아야 하는 서류입니다.

     

    따라서 실업급여를 받고자 하는 퇴직자는 모든 근무지의 이직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퇴직자가 이직한 회사에서의 실업급여 조건을 충족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조회 방법

    이직확인서를 별도로 회사에 요청하지 않았다면 서류가 발급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발급이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용보험센터 홈페이지에서 '개인'을 눌러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은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간편인증 3가지 중에서 선택해주면 됩니다.

     

    이제 메뉴에서 [조회] -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를 누릅니다.

     

    기간을 선택하고 조회해보면 정상적으로 처리된 서류는 '처리완료'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접수완료'상태라면 아직 서류가 완전히 처리된 것은 아니어서 며칠 뒤에 다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요청 방법 및 처리기간

    만일 해당 사이트에서 조회를 해보았는데 서류가 아예 없을 경우엔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럴 땐 전 직장에 직접 해당서류를 요청해야 합니다.

     

    퇴사를 하고나서 서류발급 때문에 다시 연락하는 것이 껄끄러울 수 있으니, 가장 좋은 방법은 애초에 퇴사할 때 이직확인서를 요청해 두는 것입니다.

     

    처리기간도 그다지 오래걸리지 않습니다. 이렇게 서류를 요청하고 세무서에서 빠르게 처리를 한다면 일주일 이내로 처리완료됩니다.

     

    📌유의사항

    이직확인서 발급 시 유의하실 점이 있는데요. 

     

    피보험단위기간이란 사업장에 고용된 기간 중에 사업주에게 보수를 지급받을 일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5일제 직장이라면 보수가 지급되는 월요일~금요일과 유급휴일인 일요일까지 해당 기간에 포함됩니다. 즉, 토요일은 제외한 날짜입니다.

     

    이는 18개월 중에 180일 이상이 되어야만 실업급여 신청 조건에 부합합니다.


    이상 실업급여 수급 시 필요한 이직확인서 조회방법, 요청방법, 수급 조건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실업급여를 수급하려면 여러조건을 갖춰야해서 번거롭지만, 귀중한 세금으로 이루어지는만큼 그만큼 조건도 까다로워질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실업급여는 꼭 필요한 사람들이 수급해야하는 제도가 아닐까 싶네요. 새출발을 앞둔 여러분들 모두 밝은 앞날을 응원하며 오늘의 글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는 오늘의 글과 관련된 내용을 안내해두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실업급여 워크넷 구직등록확인증 출력, 신청 취소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과거 구직을 할 때 워크넷에서 구직등록확인증을 출력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익숙한 서류가 아니다보니 어떻게 출력하는

    usuallyrise.tistory.com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