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금리 환율

금리인하요구권이란? 국민은행 제출서류, 신청방법

목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레버리지는 투자수익을 극대화 할 수도 있지만 동시에 손실도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달달이 나가는 이자를 납부하는 것도 만만치 않은데요.

     

    그래서 빚을 우선적으로 갚는 것을 재테크의 기본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채무자의 취업, 급여 변동, 직급 변화 등으로 인해 신용도가 상승할만한 요인이 있다면 납부할 이자를 줄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이란?

    금리인하요구권일반적으로 채무자가 채권자에게 특정 조건하에서 금리를 낮춰달라고 요청할 수 있는 권리를 가리킵니다. 이는 주로 채무자가 이자 비용을 줄이고 금융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은 일반적으로 계약서나 발행 문서에 명시되며, 특정 상황이나 기간에 따라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권리가 행사될 수 있는 조건은 계약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채무자의 신용등급이 개선되었을 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에서 안내한 금리인하 요구 사유로는 크게 소득 및 재산 증가, 신용도 상승, 거래실적 등이 있습니다. 특히 소득 및 재산의 증가 요인으로는 직장, 연소득, 직위 변동 등의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조건들을 충족할 수 있다면 금융기관을 통해 금리 부담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비대면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서류를 함께 지참해야 하는데 이 내용은 아래에서 보다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신청방법을 국민은행 기준으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대면 신청 시에는 국민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스타뱅킹 어플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먼저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메뉴에서 [개인] - [금융상품] - [대출] - [금리인하요구권]을 선택합니다.

     

    어플을 통해 진행할 경우엔 전체메뉴를 선택한 뒤 [뱅킹] - [상품관리/해지] - [금리인하요구권]의 경로로 접속합니다.

     

     

    📌제출서류

    금리인하요구권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채무자의 신용이 개선되었음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른 제출서류는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1.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서
    2. 개인(신용)정보조회·수집 ·이용 ·제공 동의서
    3. 한도거래추가약정서
    4. 대출조건변경신청서
    5. 금리인하요구 관련 확인서류

    제출서류는 채무자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국민은행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라도 이를 행사할 수 있는 권리가 발생했다면 반드시 이를 활용해 납부할 이자액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덜 나갈 수 있는 지출을 그대로 납부하는 것은 그야말로 손해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오늘의 정보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의 글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금리 종류: 실질, 명목, 표면, 실효금리 차이

    금리 종류: 실질, 명목, 표면, 실효금리 차이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에 뉴스에 '금리'에 대한 내용이 매일 반복되어 등장하고 있습니다. 금리는 돈의 가치를

    usuallyrise.tistory.com

     

    복리효과란? 금리 단리 복리 차이, 계산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고금리 시대이다보니 요즘에는 적금 상품이 전체적으로 금리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자를 단리로 지급하느냐, 복리로 지급하느냐에

    usuallyrise.tistory.com

     

    원달러환율 전망, 한국금리인상 시기

    원달러환율 전망, 한국금리인상 시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지난 10월 12일 한국은행이 10년만에 처음으로 기준금리를 3%까지 올렸습니다. 그럼에도 한미간의 금

    usuallyrise.tistory.com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