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노후 연금

TIGER 미국 S&P 500 ETF 분석 수익률 배당

목차

    TIGER 미국 S&P 500 ETF 분석 수익률 배당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퇴직연금은 개인이 노후에 대비하여 금융적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퇴직연금에서 투자할 수 있는 대표적인 ETF인 TIGER 미국 S&P500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 미국S&P500

    본 상품은 이름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미국의 S&P500지수를 기초로 합니다.

     

    S&P 500은 미국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주식 시장 지수 중 하나로, 미국 주식 시장의 주요 회사들의 주가 움직임을 추적하는 데 사용됩니다. S&P 500은 미국 주식 시장에서 대형 기업 500개의 시가 총액 가중 지수입니다.

    이 지수는 주로 미국 주식 시장의 거래량, 가격 변동, 시가 총액 등을 기반으로 계산됩니다. 이것은 미국 경제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 간주되며, 전반적인 주식 시장의 추세와 경제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즉, 장기적으로 성장해온 대표적인 미국 주식 위주로 투자를 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에게 익숙한 애플, 마이크로 소프트 등의 이름만 들어도 알 법한 주식들이 대거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밸런싱 주기는 연 4회로 매 분기별로 투자종목, 비중 등 포트폴리오에 변동이 조금씩 발생합니다.

     

     

     

    구성종목

     

    구성종목 상위 10개를 보면 이와 같습니다. 주로 IT를 중심으로 포진되어 있으며 헬스케어, 소비재, 금융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상품의 수익률은 1달 3.92%, 6달 21.84%, 1년 18.01%로, 미국의 대표적인 성장주를 다수 포함하고 있는만큼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 수익률이 높은만큼 변동성역시 17.87%로 높은편입니다.

     

    따라서 60세 전후로 연금개시일이 얼마남지 않은 분이라면 권장하지 않습니다. 괜히 수익보려고 했다가 변동성 때문에 소중한 노후자산을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해당 ETF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으나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품으로 고위험상품을 선호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분배금

    배당은 1년에 4번으로 2월, 5월, 8월, 11월에 지급됩니다. 배당까지 염두해두고 있다면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까지 본 상품을 매수해두면 됩니다.

     

    하지만 이 투자상품은 주당 분배율이 한분기당 0.2~0.4%로 배당을 목적으로 하기엔 높은 편은 아닙니다. 그래도 수익성을 챙겨가면서 배당까지 챙기기엔 준수한 편인 것 같습니다.

     

     

    기타사항

    ①거래량

    최근 3개월간의 일평균 거래량은 1,074,086주입니다. TIGER의 운용규모가 크다보니 일평균 거래량 역시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②보수율

    보수율은 해당 ETF를 관리하고 운용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ETF의 보수율은 연간 비용 비율로 표시되며, 이는 투자자들이 ETF를 보유할 때 지불해야 하는 비용의 일부입니다.

     

    본 상품의 보수율은 연 0.07%로 평균 ETF 보수율인 0.32%보다는 낮습니다. 이 점은 장기투자를 할 때 유리하게 작용하겠습니다.


    이상 TIGER 미국S&P500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에는 오늘의 금융상품과 관련된 글을 링크걸어두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 수익률 분배금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 수익률 분배금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운용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알아두면 좋은 TIGER의 ETF를 알아보고자

    usuallyrise.tistory.com

     

    TIGER 미국나스닥100 ETF 분배금 수익률

    TIGER 미국나스닥100 ETF 분배금 수익률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 계좌에서 운용하기 좋은 미래에셋의 ETF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usuallyrise.tistory.com

     

    ETF 국내 해외 추천 순위 (퇴직연금, 연금저축)

    ETF 국내 해외 추천 순위 (퇴직연금, 연금저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연금저축 계좌에서 투자할 때 편입해볼만한 ETF와 함께 유의사항에대해

    usuallyrise.tistory.com

    ※본 글은 필자가 투자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것으로, 주식 추천글이 아닙니다. 주식 매매 및 보유에대한 선택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으니 현명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