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노후 연금

퇴직연금 ETF, 펀드 등 상품 종류 알아보기

목차

    퇴직연금 ETF, 펀드 등 상품 종류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퇴직연금은 일종의 장기적인 저축 계획으로, 노후에 필요한 금전적 지원을 위해 일하는 동안 저축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퇴직 후 생활비를 보장하고 금전적인 안정을 제공하여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퇴직연금은 다양한 상품군으로 운용할 수 있어 본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상품군을 선택하기 용이합니다. 오늘은 연금계좌에서 운용할 수 있는 상품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일반펀드

    펀드는 여러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아 전문 투자팀이 관리하는 투자 상품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식, 채권, 현금 등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며, 투자자는 자신의 투자 비율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수익이나 손실을 받습니다.

    펀드는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①주식형: 포트폴리오의 60% 이상이 주식인 경우
    ②채권형: 포트폴리오의 60% 이상이 채권인 경우
    ③혼합형: 채권, 주식 모두 포트폴리오 60% 미만인 경우
    (혼합형 중 주식 비중이 50%이상, 미만이라면 각각 주식혼합형, 채권혼합형이라고 부른다.)

     

    펀드는 다양한 투자자들의 자금을 종합하여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개별 투자자가 혼자서 얻기 어려운 규모의 이익을 노릴 수 있습니다. 펀드는 보통 전문 투자가들이 운용하며, 투자자들은 자신의 투자 목표와 위험 성향에 따라 여러 종류의 펀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펀드는 투자자들에게 다양한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펀드도 투자 위험이 있으며, 투자자들은 투자 시기, 투자 목표, 위험 수준 등을 신중히 고려하여 펀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②ETF

    ETF는 상장지수펀드(Exchange-Traded Fund)로, 다양한 종목의 자산을 추종하거나 대표하는 주식, 채권, 상품 등의 포트폴리오를 상장시킨 투자 상품을 말합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가장 선호하는 투자스타일인데요.

     

    이는 주식과 같이 거래소에서 쉽게 매매할 수 있는 투자 상품으로, 일반적으로 지수를 기반으로 운용됩니다. 따라서 평소에 주식 거래에 익숙한 분들이라면 ETF를 편하게 거래할 수 있겠습니다. ETF는 여러 종목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추적하므로 분산 투자를 통해 투자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퇴직연금에서 ETF를 운용할 때는 다소 제약이 있습니다. 레버리지, 인버스와 같이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높은 상품에는 투자를 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투자적격등급을 받지 못했거나, 위험평가액이 자산총액 40%를 초과한 상품은 투자불가합니다.



    ③리츠

    부동산 투자 신탁(Real Estate Investment Trust, REIT)은 부동산 투자를 위한 회사로,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아 상업용 부동산이나 주택 등의 부동산 투자를 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이러한 회사는 주로 임대수입, 자산 가치의 상승 및 판매 수익을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부동산 투자 신탁은 종종 상장 회사로서,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 형태로 존재합니다. 이들 회사는 주로 임대 수입이나 부동산 매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며, 이러한 수익은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돌아갑니다.

    부동산 투자 신탁은 주로 상업용 부동산, 아파트, 호텔, 사무실 건물, 창고 등 다양한 부동산 유형에 투자합니다. 또한, 부동산 투자 신탁은 주식과 유사한 방식으로 거래되며, 일반적인 주식과 마찬가지로 주식시장에서 쉽게 매매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 신탁은 일반적으로 고배당을 제공하며, 주주들에게 꾸준한 현금 흐름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시장 변동성에 노출되어 있으며, 부동산 시장의 변동성과 수익률에 따라 수익이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④TDF

    TDF는 Target-Date Fund의 약자로, 미국에서 흔히 사용되는 투자 상품입니다. 이는 투자자의 퇴직 연령에 맞추어 투자 전략을 조정하는 상품으로, 일반적으로 퇴직 연령에 따라 목표 날짜가 지정됩니다.

    TDF는 투자자가 퇴직 날짜에 도달할 때까지 자동으로 자산배분을 조정하여 보다 보수적인 투자 전략으로 전환하며, 퇴직에 가까워질수록 위험을 줄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가령 TDF 초기에는 주식에 높은 비중으로 투자하여 수익을 극대화하고, 퇴직에 가까워질수록 안정적인 자산으로의 이동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투자자들이 퇴직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보다 안정적인 재정적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퇴직연금 만기도래 디폴트옵션 적용 운용 여부

    퇴직연금 만기도래 디폴트옵션 적용 운용 여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직장인이라면 대부분 가입한 퇴직연금, 미래의 노후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기에 그 중요

    usuallyrise.tistory.com

     

    퇴직연금 인출나이, 수령한도, 퇴직소득세율(세금)

    퇴직연금 인출나이, 수령한도, 퇴직소득세율(세금)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퇴직연금 같은 돈이라하더라도 어떻게 인출해야 가입자에게 유리할까요? 오늘은 퇴

    usuallyrise.tistory.com

     

    펀드 종류, 펀드 이름 읽는 법(혼합형, 채권형)

    펀드 종류, 펀드 이름 읽는 법(혼합형, 채권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투자에 관심은 있지만 주식, 채권 등에 직접투자하기 어려운 분들은 펀드를 통해 간접투

    usuallyrise.tistory.com

    ※본 글은 필자가 투자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것으로, 주식 추천글이 아닙니다. 주식 매매 및 보유에대한 선택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으니 현명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