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시장 이슈

테라 루나 사태 코인 사건 정리(권도형, 신현성)

목차

    테라 루나 사태 코인 사건 정리(권도형, 신현성)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12월 3일 법원에서 테라 루나 코인의 공동창업자인 신현성 전 대표의 구속영장을 기각했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테라 루나 사태는 많은 투자자들에게 손실을 줬던만큼 다들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태라 루나 사태 개요와 함께 가장 최근의 소식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테라 루나 코인

    테라코인과 루나코인은 권도형과 신형성이 공동으로 만든 암호화폐 종류 중 하나입니다.

     

    두 코인 모두 암호화폐 시장에서 규모가 큰 편이었기에 이번 사태는 더욱 충격적이었습니다.

     

    테라코인은 가장 순위가 높을 때는 시가총액 3위, 루나코인은 시가총액 10위 안에 들은 적이 있습니다.

     

    특히 루나코인은 가장 가격이 높았던 2022년 4월 기준 시가총액이 무려 50조원에 달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는 네이버의 시가총액과 맞먹는 수준으로 얼마나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테라 루나 사태 원인

    하지만 영원할 것 같았던 테라코인과 루나코인의 상승세는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테라와 루나는 현재 상장폐지 상태이고 가치가 0이라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이를 테라 루나 사태라 합니다.

     

    이러한 사태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바로 '뱅크런'입니다. 뱅크런이란 은행 부도를 염려해 은행에 돈을 저축해둔 사람들이 한순간에 돈을 인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평소에 은행은 고객의 예치금을 현금으로 보유하지 않고 채권, 주식 등에 다양하게 투자를해서 운용을 합니다.

     

    투자가 되어있는 자산은 현금화가 어렵고, 급하게 현금화를 하려면 원래 가치보다 더 싸게 팔아야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테라 루나 사태 정리

    앞서 테라 루나 사태는 뱅크런 때문에 발생했다고 이야기 드렸습니다.

     

    더 자세한 사건의 경위는 이렇습니다.

     

    최근 금리인상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가상자산도 많이 하락을 하게 되었습니다.

     

    테라는 스테이블 코인으로 1UST(테라) = 1USD(루나)와 같은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때 루나의 가치가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테라코인으로 교환이 불가할 것이라는 불안감이 팽배해지자 뱅크런이 일어났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이란 가격변동을 최소화 하도록 설계된 가상화폐입니다.

     

    특히 테라는 코인을 예치한 사람에게 연 20%에 달하는 이자를 지급하는 상품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루나코인의 급락으로 인해 테라는 더이상 이자를 지급하지 못할거라는 불안감이 뱅크런을 유발한 것입니다.

     

    이렇게 50조원의 자금은 하루아침에 증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상황

    그렇다면 현재 상황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라코인, 루나코인 공동창업자 중 한명인 권도형 전대표는 현재 해외로 도피해 행방을 알 수 없는 상태입니다.

     

    한편 신현성 전대표는 12월 3일 구속영장이 기각되었습니다. 진술과정이나 수사에 임하는 태도를 보아 도주 우려가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로 테라 루나코인의 초기 투자자 3명과 개발자 4명의 구속영장도 기각되었습니다.

     

    현재 수사에서 가장 관건이 되는 것은 스테이블 코인의 설계자체에 흠이 있었는가의 여부입니다.

     

    설계 과정에서 알아차렸으나 투자자에게 코인을 발행했다는 것이 밝혀지면 사기죄에 해당됩니다.

     

    특히 신현성 전대표는 루나코인이 폭락하기 전에 1400억원어치의 금액을 팔아 부당이득을 취했다는 혐의도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고객정보를 별도 법인에 유출한 혐의도 함께 받고있습니다.

     


    이상 테라 루나 사태의 원인부터 현재 상황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전에 다큐멘터리에서도 테라 루나 코인에 투자를 했던 투자자들의 삶을 본 적이 있었는데 너무나도 충격적이었습니다.

     

    며칠 전만해도 몇 십억자산의 부자였다가 하루아침에 있던 돈이 다 사라져있으니 말입니다...

     

    이처럼 투자는 항상 손실의 위험이 있기때문에 항상 사업에대한 위험성을 인지하고 투자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