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세금 절세

외국인 연말정산하는 방법! 단일세율이란?

목차

    외국인 연말정산하는 방법! 단일세율이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국내에서 근로소득이 있는 자라면 내국인 뿐만아니라 외국인도 연말정산을 해야합니다.

     

    소득이 아무리 적더라도, 체류시간이 적더라도, 한국 국적이 아니더라도 근로소득이 발생했다면 연말정산 대상입니다. (단, 일용직 근로자 제외)

     

    오늘은 외국인 연말정산 방법과 함께 외국인 근로자만 받을 수 있는 단일세율 혜택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국인 세액공제

    외국인 연말정산을 할 때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지에 따라 세액공제 항목이 크게 달라집니다.

     

    외국인이라 하더라도 거주자일 경우에는 내국인과 유사하게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외국인은 세대주가 될 수 없기에 주택마련저축공제와 같이 세대주를 대상으로 하는 세액공제는 받을 수 없습니다.

     

    반면 비거주자의 경우엔 받을 수 있는 세액공제 항목이 매우 적습니다.

     

    근로소득공제, 연금보험료공제, 납세조합세액공제 등 몇몇 항목만 공제되며, 인적공제도 본인만 가능합니다.

     

     

    1) 국내 거주자

    그렇다면 국내 거주자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국내에 183일 이상 거주한 외국인, 또는 국내에 주소를 둔 외국인을 의미합니다.

     

    183일은 입국 다음날부터 출국하는 날까지 국내에 거주한 기간을 의미하며, 중간에 출국이 일시적으로 있어도 기간을 인정합니다.

     

    또한 출국 시에도 주소가 국내로 되어있다면 체류기간과 상관없이 국내거주로 판단합니다.

     

     

    2) 비거주자

    위의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외국인은 비거주자로 분류됩니다.

     

    비거주자라 할지라도 국내에 근로소득이 있다면 연말정산을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과세특례(단일세율)

    외국인 연말정산을 할 때 '단일세율(19%)' '과세표준 세율' 중 유리한 것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단일세율은 국내에서 최초로 일한 날을 기점으로 5년동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5년동안 한시적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이니까 당연히 단일세율이 유리한것 아니야 싶을텐데요.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그렇다면 단일세율과 과세표준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더 이득일까요?

     

    단일세율은 19%로 2023년도 과세표준 기준으로 1,400만원~5,000만원 이하(15%)보다는 높고, 5,000만원~8,800만원 이하(24%)보다는 낮은 세율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과세표준이 5,000만원을 초과한다면 단일세율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밖에도 외국인이 받을 수 있는 과세특례 항목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1. 기술·연구 종사 외국인 근로자는 5년동안 소득세 50%감면
    2. 소재·부품·장비 종사 외국인 근로자(2020년 이후)는 3년간 소득세 70%, 이후 2년간 50%감면
    3. 미국, 영국, 호주 거주의 원어민 교사는 2년간 강의·연구에 대한 소득세 면제 

     

     

     

    외국인 연말정산 안내 서비스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외국인에게는 특히 세금을 정산하는 것이 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에 국세청은 외국인 전용 연말정산 고객센터(☎1588-0560)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외국인 전용 연말정산 매뉴얼, 유튜브 동영상, 안내책자 서비스도 함께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상 외국인 연말정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하단에는 연말정산과 관련된 꿀팁들도 함께 안내해두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연말정산 절세 - 카드소득공제, 전통시장, 대중교통

    연말정산 절세 - 카드소득공제, 전통시장, 대중교통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바야흐로 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누군가는 환급을 받아 기쁘지만 누군가는

    usuallyrise.tistory.com

     

    연말정산 환급 노하우! 최대 금액, 환급 기준은?

    연말정산 환급 노하우! 최대 금액, 환급 기준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 연말정산 시즌으로 '연말정산 어떻게 해야 환급을 많이 받을 수 있을까'하고 고민

    usuallyrise.tistory.com

     

    연말정산 교육비 세액공제 납입증명서 공제한도는?

    연말정산 교육비 세액공제 납입증명서 공제한도는?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자녀가 있는 가정이라면 다들 교육비 지출 때문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닐텐데요.

    usuallyrise.tistory.com

     

    연말정산 표준세액공제, 특별세액공제 차이점

    연말정산 표준세액공제, 특별세액공제 차이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시 공제할 항목이 많지 않은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어야할 정보입니다.

    usuallyrise.tistory.com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