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노무 정보

근로계약서 작성 방법, 체크리스트 확인(양식 첨부)

목차

    근로계약서 작성 방법, 체크리스트 확인(양식 첨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들은 처음으로 근로하던 때가 생각이 나나요? 저의 첫근로는 제가 다녔던 입시학원의 선생님으로 아르바이트를 하는 일이었습니다. 갓 성인이 되어서 한 일이었고 저도 그당시에 무지했어서 근로계약서가 없이 일을 하곤했습니다. 지금으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인데요.

     

    일을 할 때는 근로자와 고용주 간의 근로 조건을 명확히하고 문서화하여 양 당사자의 권리와 의무를 보호받을 수 있기에 필수적으로 작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영세한 사업장이나 처음 근로를 하는 사람이라면 계약서에 어떤 내용을 포함시켜야하는지 알기란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근로계약서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아보며 올바른 작성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계약서란?

    근로계약서는 고용주와 근로자 간의 근로 조건을 명시하는 법적 문서입니다. 이 계약서는 근로 조건, 급여, 근로 시간, 업무 내용, 근로자의 권리와 의무 등을 명확히 기술하여 노동 관계를 조절하고 정의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고용주가 작성하며, 근로자는 이를 검토하고 서명하여 합의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이 계약서는 근로자와 고용주 간의 상호 의무와 책임을 명확히하고, 노동 관계를 조절하며 법적 분쟁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체크리스트

    그렇다면 서류 안에는 어떤 내용을 포함하는 것이 좋을까요? 회사 내에서 자체적인 서류 양식을 사용해도 괜찮지만 주휴수당, 임금 등 계약서내에 반드시 포함되어야만 되는 내용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근로계약을 체결할 때에는 서류상에 법적으로 근로자가 반드시 보장받아야 하는 내용에 위배되는 사항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필수내용

    서류 상에서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근로계약기간: 노사가 협의하여 결정하는 근로를 제공하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2. 근무장소: 일을 어떤 장소에서 하게될 것인지를 기재합니다.

    3. 업무내용: 근로기간동안 어떤 업무를 하게될 것인지 표기합니다.

    4. 소정근로시간: 근로자가 하루에 몇시간을 일하게 될 것인지 기재합니다. 

    5. 임금구성항목: 시간급, 주급, 월급 중 어떤 식으로 지급을 할 것인지, 급여 및 상여금, 수당 등의 여부도 함께 기재합니다.

    6. 임금계산 및 지급방법

    7. 휴일, 휴가

     

    상당히 많은 체크리스트가 있는데요. 특히 이중에서 4번항목에서 법정근로시간이 하루 8시간 주 40시간으로 법적으로 정해져 있어 이를 초과하게되면 연장근로가 됩니다. 사업주는 연장근로가 발생할 경우엔 근로자에게 가산임금을 지급해야만 합니다.

     

    또한 휴게시간은 4시간 근무에 30분, 8시간 근무에 1시간 이상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이에따라 주40시간 회사를 다닐 때 점심시간이 1시간 주어지게 됩니다.

     

    또한 근로자는 1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보장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일요일을 의미합니다.

     

    이모든 내용이 포함된 양식은 아래의 표준 근로계약서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양식 첨부

    표준 근로계약서(7종)(19.6월).hwp
    0.13MB


    이상 근로자와 사업주가 모두 알아두면 좋은 근로계약서 체크리스트 및 작성 방법에 대해 안내했습니다. 

     

    아래에는 오늘의 글과 관련된 내용을 링크걸어두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usuallyrise.tistory.com/323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