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노후 연금

KODEX 미국S&P500TR ETF 배당, 수수료, 주가

목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들은 연금계좌를 운용하고 계신가요? 연금과 같은 목적으로 장기투자를 하게되면 단기적 손실에 대해 방어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유리합니다.

     

    오늘은 연금계좌에서 운용하기 좋은 KODEX 미국S&P500TR이라는 ETF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구성종목

    1️⃣개요

    KODEX 미국S&P500TR는 미국의 대표지수인 S&P500 Total Return Index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이는 S&P500에 상장되어 있는 시가총액 상위 500개의 대형주의 주가를 반영한 총 수익 지수입니다.

     

    이름에서 볼 수 있는 TR이란 Total Return Index의 약자로 구성 종목의 배당금이 다시 투자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덕에 투자자들이 볼수 있는 효과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배당금이 방치되지 않아 투자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주식의 주가변동과 함께 배당금 수익까지 모두 반영한 투자 성과로 투자자는 더욱 정확한 기대 수익률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2️⃣TOP 10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전반적으로 미국의 유명 대기업위주로 분산투자 되어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중(9.23%)를 차지하고 있는 Emini S&P500 FUT(ES) 2023 12는 2023년 12월에 만기가 되는 S&P500지수 선물 계약을 의미합니다. S&P500 지수의 성과에 대해 포지션을 취해 효율적인 투자를 할 수 있게 합니다.

     

     

    3️⃣수익률

    KODEX 미국S&P500TR는 2021년 4월 9일에 상장된 ETF로 거래된 역사가 그다지 길지 않습니다. 만일 상장이후부터 지금까지 투자를 계속했다면 26.52%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023년 10월 26일 기준 기대할 수 있는 기간별 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 수익률은 분배금 재투자를 가정한 세전 수익률입니다.

    1개월(-2.78%) / 3개월(-2.63%) / 6개월(4.21%) / 1년(5.15%)

     

    금리인상으로 인해 최근 금융시장에 변동성이 극대화되었다는 점을 감안하여 그런대로 나쁘지 않은 결과인 것 같습니다. 다만 이 수익률은 과거 성과이며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겠습니다.

     

     

    📌분배금

    TR상품으로 배당금은 미지급되며 재투자됩니다. 이렇게 배당금을 즉시 투자함에 따라 수익률을 극대화 하는 것에 목적을 두는 상품입니다. 

     

    분배금이 방치 되지 않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투자를 할 수 있겠습니다.

     

     

    📌기타사항

    1️⃣거래량

    10월 30일 기준 일일거래량은 386,605주입니다.

     

     

    2️⃣보수율

    KODEX 미국S&P500TR 보수율은 0.05%입니다. 평균 ETF 보수율인 0.32%보다 저렴합니다.

     

    보수율은 ETF를 운용할 때 장기적으로 거래 시 투자 수익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보수율은 거래를 함에 따라 자동으로 공제되기 때문에 투자자가 별도로 지불할 필요는 없습니다.

     

     

    3️⃣환헤지

    환노출 상품으로 미국달러 환율변동이 ETF 가격에 반영됩니다. 따라서 환율이 오를 때 더 큰 이익이 발생하고, 환율이 떨어질 때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상 KODEX 미국S&P500TR ETF를을 알아보았습니다.

     

    안그래도 연금계좌 같은경우엔 투자 빈도수가 적은데, 배당금이 자동으로 투자된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ETF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현재 고환율이라는 점에서 투자하기에 약간 꺼려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에는 오늘의 글과 연관된 글을 링크걸어 두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TIGER 미국나스닥100 ETF 분배금 수익률

    TIGER 미국나스닥100 ETF 분배금 수익률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 계좌에서 운용하기 좋은 미래에셋의 ETF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usuallyrise.tistory.com

     

    TIGER 미국 S&P 500 ETF 분석 수익률 배당

    TIGER 미국 S&P 500 ETF 분석 수익률 배당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퇴직연금은 개인이 노후에 대비하여 금융적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usuallyrise.tistory.com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 수익률 분배금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 수익률 분배금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운용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알아두면 좋은 TIGER의 ETF를 알아보고자

    usuallyrise.tistory.com

    ※본 글은 필자가 투자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것으로, 주식 추천글이 아닙니다. 주식 매매 및 보유에대한 선택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으니 현명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