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세금 절세

아름다운가게 수원 정자점 옷기부 기증 수거, 연말정산 후기

목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 날씨가 급작스럽게 추워지면서 옷장정리를 시작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은근히 안 입는 옷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되었는데요.

     

    제 옷들이 옷장에 처박혀있기 보다는 좋은 주인을 만나는게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옷기부를 위해 아름다운가게 수원 정자점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아름다운가게란?

    아름다운가게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기증해서 지역사회의 재순환, 나눔을 돕는 기관입니다. 해당 매장에 오게된 물건들은 가격책정을 통해 다시 판매되며, 이 수익금은 지역의 소외이웃을 돕는데 사용됩니다.

     

    우리집에 있는 물건도 비우고, 물건도 필요한 사람에게 가고, 소외이웃까지 도울 수 있으니 그야말로 일석3조인 셈입니다. 게다가 시중 물건보다 더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가격부분에서 메리트도 있습니다.

     

    📌기증 가능 물품

    하지만 매장에서 모든 물품을 수거하는 것은 아닌데요. 그렇기 때문에 물품을 보내기 해당 기준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많이 보내는 물품은 아무래도 옷일텐데요. 의류같은 경우엔 사용감이 심하지 않은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보풀, 이염, 늘어짐 등의 제품 손상이 있는 경우엔 보내지 않도록 합니다.

     

    속옷, 양말, 내복과 같은 종류는 한번 착용했다면 보낼 수 없습니다.

     

    생활 주방 잡화의 경우엔 의류보다는 기준이 더 까다로운 편인데요. 아름다운가게 내에서 보관이 힘들거나, 운반이 힘든 상품의 경우엔 거부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준이 애매하다면 유선상으로 문의하고, 작은 물건이라면 일단 들고가서 직원에게 확인받는 것이 가장 정확하겠습니다.

     

    그 밖에 유통기한이 6개월 미만인 음식과 화장품, 제조연도가 7년을 초과한 가전제품은 취급 품목이 아닙니다.

     

    📌수거 방법

    수거 방법은 크게 3가지 중에서 고를 수 있습니다.

    1. 방문수거: 우체국 5호 박스(48×38×34cm)기준 3박스 이상일 시 매장에서 이를 수거하러 방문합니다.
    2. 택배발송: 기부자가 택배비를 부담한다는 전제하에 택배로 물품을 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 발송 전 홈페이지에서 택배기부 접수를 미리 해야합니다.
    3. 매장방문: 직접 매장 영업시간 내에 방문해 제출합니다.

    저는 이 3가지 방법 중에서 매장방문을 추천드립니다. 방문수거를 하기엔 물품이 모자란 경우가 많고, 택배발송은 추가비용이 발생하고 절차가 번거롭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매장에 직접 방문하면 겸사겸사 많은 기부 물품들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옷, 잡화, 식품 등 다양한 품목을 판매하고 있어서 구경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저는 이번 가을에 미리 패딩을 단돈 13,000원에 구매해서 지금도 잘 입고 있습니다. 흔히 기증된 물품이라고 하면 퀄리티가 좋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도 계실텐데, 매장에서 사는 것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괜찮은 물건들을 운이 좋으면 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패딩이나 청바지 처럼 가격이 좀 나가는 의류는 아름다운가게를 이용해서 저렴하게 구매하는 편입니다. 맘에 드는 옷을 찾을 때까지 종종 방문해야 하는 것이 흠이지만 그만큼 의류 비용을 많이 아낄 수 있어 좋습니다.

     

    📌이용 후기

    기증을 위해 아름다운가게 수원 정자점에 방문했습니다. 직원분께 기부하러 왔다고 얘기 드리면 직원의 안내에 따라 접수를 진행하게 됩니다.

     

    특히 기증을 하게되면 연말정산 기부금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 태블릿에 개인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혹시라도 잘못 입력된 부분이 있으면 연말정산 혜택을 못 받을 수 있으니 맞게 입력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기부가 완료되면 카카오톡으로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신청할 수 있는 링크를 받게됩니다.

     

    링크를 클릭한 뒤 기부금 영수증 신청을 위해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제출하면 됩니다. 이때 꼭 본인이 아니라 특정 가족한테 몰아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신청이 완료되면 8일 뒤에 정확한 기부금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저는 19개의 물품을 보내서 45,000원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크게 기대하지 않았는데 생각보다 공제 금액이 커서 깜짝 놀랐습니다. 연말정산 전 납부세액을 줄이고 싶다면 아름다운가게를 적극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고향사랑기부제란? 연말정산 세액공제와 답례품까지

    고향사랑기부제란? 연말정산 세액공제와 답례품까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기재부 실수로 2025년으로 미루어질뻔한 고향사랑기부제가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으

    usuallyrise.tistory.com

     

    해피빈 기부금 영수증·명세서, 연말정산 기부금 이월

    해피빈 기부금 영수증·명세서, 연말정산 기부금 이월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네이버에서 블로그, 카페에 글을 작성하면 '해피빈'이라는 기부할 수 있는 돈을 받

    usuallyrise.tistory.com

     

    연말정산 기부금 종류 - 정치/법정/지정/우리사주

    연말정산 기부금 종류 - 정치/법정/지정/우리사주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코로나19와 경기침체로 인해 기부를 하는 문화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모두들 어려운

    usuallyrise.tistory.com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