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세금 절세

해피빈 기부금 영수증·명세서, 연말정산 기부금 이월

목차

    해피빈 기부금 영수증·명세서, 연말정산 기부금 이월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네이버에서 블로그, 카페에 글을 작성하면 '해피빈'이라는 기부할 수 있는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엔 네이버에서 활동을 자주 하다보니 꽤 많은 해피빈을 기부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 문득 이렇게 기부한 해피빈도 연말정산 기부금 공제 대상일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은 해피빈 기부금 영수증과 함께 기부금이 많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연말정산 기부금 이월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피빈 기부금 영수증

    먼저 결론부터 말하자면 네이버에서 지급한 해피빈으로는 기부금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네이버 측에서 해피빈 기부금 영수증을 발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본인의 돈으로 '결제기부'를 한 것은 해피빈 기부금 영수증 발급 대상입니다.

     

    연말까지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했다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자동으로 조회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로 네이버에 요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부 내역은 연말정산의 '기부금' 항목에서 기부한 단체명과 함께 (해피빈재단)으로 표기되어 나타납니다.

     

     

     

    연말정산 기부금 이월

    만일 기부를 많이해서 종합소득 산출세액보다 공제받을 금액이 많을 경우엔 '이월 제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자녀세액공제, 연금계좌세액공제 등 세액공제를 합쳐서 과세기간의 종합소득 산출세액을 초과할 경우 이월 대상이 됩니다.

     

    연말정산 기부금 이월제도는 법정기부금, 지정기부금에 한해 다음 과세기간 개시일로부터 10년까지 이월됩니다.

     

    주의하실 점으로는 정치후원금과 우리사주조합 기부금은 이월대상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연말정산 기부금 이월은 자동으로 이월되기 때문에 근로자가 별도로 해야할 것은 없습니다.

     

    다만 원천징수의무자(회사)가 변경되었다면 전년도 기부금 명세서를 다시 제출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기부금 이월이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홈택스에서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의 [공제신고서 작성]-[공제항목별 지출명세 작성]-[기부금]-[수정]-[이월분조회]를 클릭하면 됩니다.

     

     

     

    연말정산 기부금 영수증·명세서

    그럼 연말정산 기부금 영수증, 명세서는 어떻게 발급할 수 있을까요?

     

    최근에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서 연말정산 기부금 명세서를 홈택스를 통해 조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부단체에서 기한내에 국세청에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거나, 간소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단체의 경우엔 기부자가 직접 해당 단체에 연말정산 기부금 영수증을 요청해야 합니다.

     

    연말에는 기부금 영수증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으니 미리미리 필요한 서류는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해피빈 기부금 영수증과 함께 연말정산 기부금 영수증·명세서 조회 및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단에는 연말정산과 관련된 정보를 안내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연말정산 절세 - 카드소득공제, 전통시장, 대중교통

    연말정산 절세 - 카드소득공제, 전통시장, 대중교통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바야흐로 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누군가는 환급을 받아 기쁘지만 누군가는

    usuallyrise.tistory.com

     

    연말정산 환급 노하우! 최대 금액, 환급 기준은?

    연말정산 환급 노하우! 최대 금액, 환급 기준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 연말정산 시즌으로 '연말정산 어떻게 해야 환급을 많이 받을 수 있을까'하고 고민

    usuallyrise.tistory.com

     

    연말정산 교육비 세액공제 납입증명서 공제한도는?

    연말정산 교육비 세액공제 납입증명서 공제한도는?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자녀가 있는 가정이라면 다들 교육비 지출 때문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닐텐데요.

    usuallyrise.tistory.com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