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시장 이슈

SVB(실리콘밸리은행) 파산 원인과 영향

목차

    SVB(실리콘밸리은행) 파산 원인과 영향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지난 10일 미국에서 16번째로 큰 은행인 SVB가 파산하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충격을 받았습니다.

     

    2008년에 리먼브라더스 파산으로인해 경제대공황이 있었던 만큼 주식시장은 역대급으로 폭락하며 시장은 공포감이 가득했습니다.

     

    오늘은 SVB 파산 원인과 경제 전반에 미칠 영향력까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VB(실리콘밸리은행)이란?

    SVB(실리콘밸리은행)1983년 설립되었으며, 실리콘밸리 내에서 가장 큰 스타트업 전문은행입니다.

     

    벤처기업의 예적금을 통해 또다른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주된 사업구조로 경영컨설팅, 행사유치 등 비금융 서비스도 함께 지원하곤 했습니다.

     

     

     

    SVB 파산 원인

    SVB 파산 원인을 한단어로 정리하자면 '뱅크런'입니다.

     

    물가를 잡기위해 연준이 금리를 계속올리자 자금난에 허덕이는 스타트업들은 예적금을 깨서 자금을 확보하는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은행은 고객의 예적금을 투자를 통해 불리다 보니 한꺼번에 인출하려는 고객이 모이게 되면 최악의 경우엔 돈을 지급할 능력이 없어 파산을 하게됩니다.

     

     

    SVB 파산 원인을 알기위해 사건의 경위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SVB는 고객의 예적금 상당부분을 장기채권에 투자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하게 많은 고객들이 돈을 인출하자, SVB는 금리인상때문에 가격이 떨어진 채권을 손실을 보며 매도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SVB의 주 수입원인 기술업체의 자금대출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악화된 것도 주된 파산 원인입니다.

     

    이렇게 손실이 계속되자 SVB는 유가증권 매각과 22억 5,000달러 규모의 신주발행을통해 재무구조 개선을 시도하게 됩니다.

     

    이에 주요 벤처 캐피털 업체들은 SVB에 큰 위기가 찾아왔다고 판단해 고객사인 스타트업에 SVB에 있는 돈을 빼라고 권고했습니다.

     

    SVB 주가는 9일 주식시장 장이 열리면서 폭락하게 되었고, 10일에는 파산 수순을 밟게 되었습니다.

     

     

     

     

    SVB 파산 영향

    이번 사건은 2008년 리먼브라더스 파산 이후로 큰 규모의 은행이 파산한 첫번째 사건인만큼 투자자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주었습니다.

     

    하지만 애널리스트들은 2008년의 금융위기와 지금의 상황은 상당히 다르다고 말합니다.

     

    과거 이미 은행파산으로인해 금융위기를 겪었던만큼, 이를 대비하기 위해 미 금융권의 자본구조는 이전보다 튼튼해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바이든 대통령도 SVB 파산 문제를 확산시키지 않기위해 보험한도와 상관없이 예금을 전액보증하고, 스타트업기업에는 특별 융자 프로그램으로 유동성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SVB처럼 스타트업 전문 은행 또는 암호화폐 업체를 고객사로 둔 소규모 은행들은 큰 위기를 겪을 것으로 애널리스트들은 판단했습니다.


    이상 SVB 파산 원인과 영향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처럼 경제가 어려울때는 탄탄한 경제체력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많이 느낍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불안정한 경제 상황속에서도 버틸 수 있는 곳에 투자해 옥석을 가리는 과정이 필요하겠습니다.

     

    아래에는 뱅크런과 관련된 정보를 안내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서브프라임 모기지부터 리먼브라더스 사태까지

    서브프라임 모기지부터 리먼브라더스 사태까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은 코인투자를 하고 계신가요? 저는 코인은 투자하고있지 않지만 간간히 코인관

    usuallyrise.tistory.com

     

    엔론사태, 뱅크런 뜻이 뭐길래?(FTX 거래소 파산)

    엔론사태, 뱅크런 뜻이 뭐길래?(FTX 거래소 파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에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사건으로 'FTX 거래소 파산' 이슈가 있습니다. 한때는 가상

    usuallyrise.tistory.com

     

    2011년 저축은행 영업정지 사태 뜻, 도산 원인

    2011년 저축은행 영업정지 사태 뜻, 도산 원인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레고랜드 사태, 부동산 PF대출 부실 사건이 겹치면서 최근 저축은행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usuallyrise.tistory.com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