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세금 절세

지방세 자동이체, 재산세 납부 전자고지 신청 방법

목차

    지방세 자동이체, 재산세 납부 전자고지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누구나 살면서 피할 수 없는 것이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죽음, 두번째는 외로움 마지막으로 세금이 있습니다. 우리가 대한민국에 거주하면서 당연히 낼 수 밖에 없는 세금이지만 납부할 때마다 괜히 억울한 기분이 들 때도 있습니다.

     

    현명하게 절세를 하고싶은 납세자라면 지방세 자동이체를 통해 세액공제 혜택을 받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전자고지, 세액공제 혜택

     

    해당 제도가 시행된 취지는 환경보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종이고지서를 이용함에 따라 불필요한 자원들이 낭비되고 이에따라 탄소가 발생해 환경오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지자체는 종이고지서를 줄여 탄소발생을 줄이기로 합니다.

     

    22년 1월부터 지방세특례제한법의 개정으로 인해 전자송달, 자동이체를 신청한 납세자에 한해 확대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환경도 보호하면서 세액공제까지 받으니 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2022년 서울시는 해당 사업으로 탄소발생을 이미 21톤이나 줄였다고 합니다.

     

    전자고지, 자동이체 중 한가지를 신청한 납세자는 고지서 1장당 800원으로 세액공제를 받습니다. 이 두가지를 모두 신청했다면 1장당 1,600원을 공제받게 됩니다.

     

     

     

    📌신청 어떻게 하나요?

    1) 공제 적용 여부

    하지만 모든 지방세에 공제가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대상세목은 등록면허세, 자동차세, 재산세, 주민세에 한합니다.

     

    정상적으로 신청이 되었다면 지방세에서 공제금액만큼 뺀만큼 전자송달을 받게됩니다.

     

    2) 적용 시기

    신청기간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미리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제도는 신청하게되면 익월부터 적용됩니다.

     

    따라서 세금 납부기한이 속한달보다 한달 전에 신청을 해야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온라인 신청

     

    자동이체와 전자고지 모두 위택스, 이택스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어플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는 구청 세무민원창구에 방문해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는 위택스를 기준으로 신청을 하는 경로를 안내해두었습니다. 신청 시 어려운 점이 있다면 위택스(☎국번없이 110), 이택스( 1566-3900)의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이체
    ①PC: [부가서비스] - [자동납부신청]
    ②모바일: [메뉴] - [MY스마트위택스] - [자동이체관리]
    ✔전자고지 가능한 어플
    ①은행사: 국민, 신한, 하나, 농협, 기업, 새마을금고, 케이뱅크, 부산, 대구, 경남, 광주은행
    ②결제앱: 카카오톡, 네이버, 페이코

     

     

     

    📌유의사항

     

    하지만 자동이체를 하는 것이 꼭 좋은 것만은 아닌데요. 만일 연결해둔 계좌에 잔액이 부족하다면 세금이 미납처리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도 모르게 가산세가 붙어버릴 수 있는 것이지요.

     

    전자고지 역시 핸드폰 알람을 잘 확인하지 않는 분이라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또한 세금 대리 납부를 하고 있는 경우에도 전자고지를 선택하게되면 납부일을 놓쳐 가산세가 붙을 수 있겠습니다.


    이상 지방세, 재산세 등 세액공제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통장에 잔고가 없는 경우가 잦아서 해당 제도는 패스했는데, 조건이 맞는 분들이라면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환경도 지키면서 절세혜택까지 누리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usuallyrise.tistory.com/322

    https://usuallyrise.tistory.com/250

     

    300x25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