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노무 정보

근로복지공단토탈서비스 실업급여 근로자자격 상실신고서

목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분들이라면 주목해서 봐야할 정보입니다. 근로복지공단토탈서비스를 이용해 근로자자격 상실신고서를 조회, 발급받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회 방법

    실업급여를 수령할 때는 여러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 하나가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가 고용복지플러스 센터에 전달되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해당 서류는 사업장에 고용된 근로자 자격이 상실되었는지를 증빙해주는 서류입니다. 이 절차가 이뤄지지 않았다면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사업장에서 그 사유가 발생한 달 다음달의 15일까지 해당 서류를 센터에 전달합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서류 전달이 이보다 먼저 완료되었다면 굳이 다음달 15일 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겠죠.

     

    본 서류가 잘 전달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근로복지공단토탈서비스'에 접속해 로그인을 해줍니다.

     

    우측에 있는 '개인'을 선택한 뒤, 근로자 유형 체크하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이후 개인정보 이용 및 고유식별 정보처리에 동의하고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메뉴에서 [정보조회] - [민원조회] 에서 사업장 신고현황을 조회합니다.

     

    본인이 조회하고자 하는 기간을 설정한 뒤 민원서류에서 [근로자자격상실신고서]를 클릭한 뒤 '조회'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처리상태가 '승인'이라면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물론 다른 실업급여 조건이 전부 충족되었다는 전제 하입니다.

     

     

    📌발급 방법

    조회 뿐만아니라 발급도 가능합니다.근로복지공단토탈서비스 메뉴의 [증명원 신청/발급]을 클릭합니다.

     

    증명원 신청/발급에서 이력 내역서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때 산재, 고용 중 어떤 서류를 발급할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용, 일용 구분도 체크하도록 합니다.

     

    발급받고자 하는 사업장을 선택한 뒤 본인에게 필요한 서류를 신청합니다.

     

    서류를 맞게 신청했는지 확인한 뒤 잘못된 부분이 없다면 '증명원 출력'을 누릅니다.

     

    서류가 정상적으로 발급되었습니다. 인쇄를 하기위해 프린터 모양을 클릭합니다. 이 때 대상에서 'PDF로 저장'을 클릭하면 파일로 저장되고, 본인의 프린터명을 선택하면 종이로 출력됩니다.

     

    제출처에서 별도로 종이로 출력하라는 이야기가 없었다면 PDF로 저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상 근로복지공단토탈서비스에서 실업급여 근로자자격 상실신고서를 조회하고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서류가 센터에 잘 전달되어있는지 미리 확인하고 센터를 방문하면 헛걸음할 일이 없겠습니다.

     

    갑작스럽게 실직을 하게되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기 쉬운데, 실업급여 제도를 통해 지원받게되면 구직기간 동안 정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록 갖춰야하는 조건은 많지만 그만큼 실업급여를 꼭 필요로 하는 구직자를 대상으로 지급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재취업을 응원하며 오늘의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실업급여 워크넷 구직등록확인증 출력, 신청 취소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과거 구직을 할 때 워크넷에서 구직등록확인증을 출력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익숙한 서류가 아니다보니 어떻게 출력하는

    usuallyrise.tistory.com

     

    실업급여 이직확인서란? (요청 처리기간, 조회 확인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실업급여를 받기위해서는 여러가지 조건을 충족해야합니다. 자의에 의한 퇴사가 아니어야하며, 근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또

    usuallyrise.tistory.com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신청서 인터넷 제출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갑작스럽게 실직을 겪게되면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구직을 하고 싶더라도 당장의 생활고때문에 구직준비를 하지 못

    usuallyrise.tistory.com

     

    실업급여 장기·일반·반복수급자 실업인정일 차이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갑작스럽게 실직을 하고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정부로부터 구직급여(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

    usuallyrise.tistory.com

    300x250

    loading